sharksym's MSX World
MSX와 함께 즐거운 8비트 컴퓨터 여행...
2015년 6월 12일 금요일
FontPack 제작 #2 - 문자 인코딩과 폰트롬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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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문자 인코딩 및 폰트팩에서 사용될 폰트롬에 관한 얘기입니다. 요즘은 유니코드가 기본으로 사용되지만, 80~90년대에는 KSSM으로 불리던 상용조합 코드와 KS완성형(KS C 5601) 코드가 주로 쓰였습니다. 80년대에 정부에서 완성형 한글...
2015년 6월 7일 일요일
FontPack 제작 #1 - 폰트 가속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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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주로 사용하는 MSX 본체가 일제 기기이다보니, 한글이라던가 특수문자 등 KSC5601 셋을 활용하려면 뭔가 다른 방법이 필요한데요. 이제까지 DOS2의 메모리를 활용해서 폰트를 램상주 시키고, 프로그램에서 import하는 식으로 사용했습니다....
2015년 5월 25일 월요일
DOS2 램디스크 간단 활용 및 버그(?)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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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서론 나갑니다. ㅎ.ㅎㅋ DOS2부터 커널에서 메모리 매퍼를 지원합니다. 근데, 대부분의 DOS프로그램들은 TPA(기본 메모리 64K 이하 영역) 만으로 구동되기 때문에, 메모리를 많이 확장하더라도 그다지 활용되지 않습니다. 20여년 전 국내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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