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ksym's MSX World

MSX와 함께 즐거운 8비트 컴퓨터 여행...

2021년 10월 24일 일요일

FontPack 제작 #14 - 롬매퍼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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폰트팩 V1은 ASCII 16K 매퍼와 동일하게 구현되어 있고, 전체 주소영역을 반으로 나눠서 플래쉬롬과 SRAM이 2MB씩 사용합니다. 지난 6년(?)간 폰트팩을 사용해본 결과, ASCII 16K 매퍼를 활용하는 경우가 별로 없네요. MMC/SD V...
2021년 10월 22일 금요일

FontPack 제작 #13 - 컨트롤 레지스터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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폰트팩 V2는 기본적으로 V1과 호환이 됩니다. 예전 S/W들을 그대로 쓸 수 있습니다. (죄다 제가 만든 것 뿐이지만요ㅋㅋ) V2는 이 상태에서 유니코드 기능이 추가로 들어가게 되었는데요. 이걸 직접 컨트롤하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잠깐 알아보겠...
2021년 10월 20일 수요일

FontPack 제작 #12 - 유니코드 용 폰트 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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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코드는 다국어 기본 평면(BMP, Basic Multilingual Plane)이 필요합니다. 부가 평면을 추가해도 되겠지만, 현재 MSX 활용 상황(ㅋ)를 볼 때 BMP만 있어도 충분할 것 같네요. 아래 그림이 폰트팩에서 실제 사용하는 유니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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