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3일 일요일

대우전자 MSX 신문광고 1984.02.11

요즘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신문 스캔자료인 '네이버 디지털 뉴스 아카이브'에서

MSX 로 검색을 해봤는데, 재밌는 광고가 있어서 캡쳐해봤습니다.

 

동아일보 1984.02.11 일자 광고인데 한번 보세요.

원본 캡쳐는 zip 파일 받아보시면 됩니다. 사이즈가 좀 큽니다.

Download: News_paper_DaeWoo_MSX_19840211.zip

 

얼마전에 msx.org에도 오래된 SVI(기억이 가물하네요) 광고가 올라온 적이 있었는데,

MSX호환이라는 설명과 함께 약간 낮설은 'MSX' 로고가 그려져있더군요.

 

근데 그게 초기 MSX 로고가 맞았나봅니다.

아래 대우 MSX 광고에도 같은 로고가 나오더군요.

한번 보세요.

전 그당시 MSX는 본적도 없었고 (애플은 봤었지만요...)

모형 글라이더 만드는데 정신없던 때라...

기억에 전혀 없는 'MSX' 로고네요. ㅎ.ㅎ;;;



2009년 4월 2일 목요일

HI-TECH C v3.09 - MSX 라이브러리

개인적으로 관리하면서 사용하는 HI-TECH C용 라이브러리를 올려봅니다.

언젠가 정리되면 업로드하려고 했는데, 미루다보니 시간이 많이 지났네요. ㅎ.ㅎ;


참고로, HI-TECH C가

ANSI-C 및 부동소수점 지원 되는 유일한 MSX용 C 컴파일러로 알고있는데요.

인라인 어셈도 쓸수 있고 좋긴한데, 실행속도가 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https://github.com/sharksym/CPMEMU_HI-TECH_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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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I-TECH C v3.09 Library (2009.04.02)

        By 서영만 (E-mail:sharksym@hite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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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P/M용 C Compiler인 HI-TECH C v3.09를 위한

   LIBC 및 LIBF 라이브러리와 CRT.O 파일입니다. (소스 포함입니다.)


 - CP/M 및 MSX-DOS1, MSX-DOS2 모두 지원하도록 만들어져있습니다.

   CRT.O에서 구동시 BDOS 버전을 체크하여, 각 OS에 최적화된 함수가 실행됩니다.

   기타 MSX에서 사용가능한 함수가 다수 포함되어있습니다.

   (관련 헤더파일을 확인하세요.)


 - LIBCGEN.LIB : CP/M, MSX-DOS1, MSX-DOS2 공용 LIBC

   LIBCMSX.LIB : MSX-DOS1, MSX-DOS2 전용 LIBC

   LIBFGEN.LIB : CP/M, MSX-DOS1, MSX-DOS2 공용 LIBF (Floating Point 함수 포함)

   LIBFMSX.LIB : MSX-DOS1, MSX-DOS2 전용 LIBF (Floating Point 함수 포함)


 - 코드 대부분은 HI-TECH C의 원본 라이브러리 소스가 사용되었으며,

   Arnold Metselaar씨 및 Tatsuhiko Syoji씨의 수정/추가된 소스도 사용하였습니다.

   기타 다른 분의 코드도 일부 포함되어있고, 나머지는 제가 직접 수정/추가한

   것입니다.


 - 소스 빌드를 위해 윈도용 CP/M 에뮬레이터인

   CP/M-80 program EXEcutor for Win32 V0.2 프로그램이 사용되었습니다.

   MAKE는 GNU MAKE를 사용하면됩니다.

   (실제 CP/M, MSX-DOS에서 사용가능한 MAKE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현재는 윈도용 CP/M에뮬레이터만 사용중입니다.)


 - CP/M 및 C Compiler에서 서브 디렉토리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대신 CP/M 에뮬레이터의 가상 드라이브 매핑 기능을 활용했습니다.


 - CPMEMU_HI-TECH_C 디렉토리에는 HI-TECH C 패키지와 CP/M 에뮬레이터 및

   HI-TECH C 원본 라이브러리인 LIBC.LIB, LIBF.LIB와

   ASCII C의 그래픽 라이브러리 호환인 LIBG.LIB도 포함되어있습니다.

   소스 빌드시에도 CPMEMU_HI-TECH_C 디렉토리가 그대로 사용됩니다.


 - MAKE_ALL.BAT를 실행하면 4개 LIB를 생성하며,

   TESTCODE의 프로그램으로 동작 확인이 가능합니다.


2009년 3월 31일 화요일

SVU 제작 #2 출력 테스트

좀 더 진행된 모습입니다.

납땜에 정신력을 집중하던 모습이 생각나네요.ㅋ





전원만 연결되어있던 슬롯 커넥터쪽도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기본적인 Addr/Data 버스 및 어드레스 디코더 등이 올라가있습니다.




노란선 묶음 위로 지나가는 파란선들이 중요 컨트롤 신호입니다.




메인 클럭단과 CPU R/W 컨트롤에 관계된 부분은 작은 보드를 2층으로 쌓도록 되었습니다.





합체씬입니다. 테스트용으로 대충 연결한 선들이 좀 보이네요.




터보알 후면 슬롯(2번)에 꽂은 모습입니다.

비디오 신호는 우측 하단으로 받아서 8핀 DIN 커넥터로 믹스해서 출력합니다.




간단하게 컨트롤 레지스터 몇개 테스트해봤습니다.

0~3   -> 출력 On/Off등의 각종 스위치

8~23 -> Layer Scroll

24     -> H Position

25     -> V Position

26,27 -> Width

28     -> Height


255x80 크기의 윈도가 표시된 모습입니다.




이번엔 동영상으로 찍어봤습니다.

간단하게 위치/크기 조절하는 모습입니다.




결론...

일단 화면 보시면 느끼실수도 있는데,

VRAM용 어드레스 카운터와 먹스쪽이 제대로 동작 안되는 것 같습니다.

노이즈가 일정 간격으로 연속되는게 보이네요.

아직 VRAM RW/WR는 안되기 때문에 애매하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좀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ㅜ.ㅜ

게다가 클럭 페이즈가 좀 안맞으면 출력이 엉망되는 문제도 있고. 흠냐.


결정적으로 칩들에게서 열도 좀 나네요. 쇼트된건 아닌 듯한데...

아직 좀 더 살펴봐야겠지만, 제대로 완성되긴 좀 힘들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가내수공업(?)으로는 좀 무리인것 같네요. ㅜ.ㅜ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