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16일 수요일

DOS2 Banking Library & Build tool 제작 #3

지난번까지 기본적인 뱅킹 라이브러리와 관련 툴을 만들었는데요.

조금씩 개선하면서 진행중입니다.

 

기본 C 라이브러리에서 빠져있던 getenv(), setenv() 함수를 DOS2 기준으로 쓸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뱅킹 툴로 소스 빌드를 하면,

로딩 프로그램(*.COM)과 별도의 뱅크에 로드되는 코드(*.OVL)가 생기는데,

로더가 구동시 같은 디렉토리에 존재하는 OVL을 읽을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때 getenv()가 필수가 되지요.)

 

계획되었던 뱅크간 공유 메모리용 함수들도 만들었습니다.

요건 간단하게 malloc(), free() 같은 기존 함수에 wrapper로 구현했습니다.

메모리 영역 9000H~ 부터가 공유 힙이 되는 것이지요.

참고로, 뱅크 내의 코드에서 malloc()을 쓰는 경우는 해당 뱅크 메모리(0000H~7FFFH)가 사용됩니다.

 

뱅크간 함수로 파라미터 전달은 기본적으로 스택이 쓰입니다.

큰 메모리를 포인터만 전달하거나, 공유용으로 쓸때만 이 영역이 사용되는 것이고요.

 

다음은, ISR(인터럽트 서비스 루틴) 처리인데...

일단 0038H의 Z80 인터럽트 벡터는 DOS2와 메인 BIOS가 서로 다르게 세팅해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걸 직접 수정하면 안됩니다.

 

메인 BIOS에서 제공하는 KEYI 훅과, 타이머용 TIMI 훅을 쓰도록 만들었습니다.

(사실 타이머는 VDP의 V Sync 인터럽트지요.)

 

실제로 훅 동작시에는 이미 Page0가 메인 BIOS로 변경이 되는데요. (DOS2에 의해)

유저 ISR이나 메모리를 Page0에서 쓸수도 있으니,

기본적으로 슬롯 세팅 및 뱅크 전환도 함께 되도록 구현할 생각입니다.

ISR의 뱅크 위치와 상관없이 구동 되도록 합니다.

 

아직은 간단한 카운트만 하는 ISR(외부 인터럽트 및 타이머 인터럽트)이 동작하는지 테스트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외부 ISR은 8개정도, 타이머 ISR은 1개를 등록하도록 만들 생각입니다.

 

아래 스크린샷을 보세요.




DOS2 환경 변수를 몇개 출력해보았고,

9000H~ 에 위치하는 공유 버퍼를 할당 받은 것도 표시해보았습니다.

(뱅크1에서 한개, 뱅크2에서 한개 할당했네요.)


맨 아래쪽 라인에서는,

0CE1, 0CE0, 0CE0 세개의 카운터가 올라가는 것을 출력하는 중인데요.

왼쪽은 메인 BIOS의 JIFFY 값,

중앙은 유저의 외부 ISR의 카운터

오른쪽은 유저의 타이머 ISR의 카운터 입니다.


2010년 6월 1일 화요일

DOS2 Banking Library & Build tool 제작 #2

얼마전부터 만들던 HI-TECH C용 뱅킹 라이브러리가 기본 틀이 완성되었습니다.

 

Makefile에서 소스 파일들을 뱅크 별로 목록만 만들면,

뱅크간 참조되는 함수 콜을 생성해서, DOS2의 세그먼트 전환으로 실행되도록 구현했습니다.

 

빌드가 완료되면, 실행파일(*.COM)과 각 뱅크의 코드 묶음(*.OVL)이 생성됩니다.

DOS2에서 실행하면 *.OVL 파일 크기에 따라 필요한 메모리 세그먼트를 할당 하고 파일을 로딩합니다.

로딩이 완료되면 main() 함수가 실행됩니다.


뱅크 내의 각 함수(main 함수 포함)들은 크기 제한(32KB)외에는 자유롭게 뱅크를 선택해서 만들수 있습니다.

 

뱅크간 참조 함수 처리는 빌드시, 특정 프로그램으로 생성되는데요. 아래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1. 각 뱅크별로 소스들을 컴파일 하고, 임시로 라이브러리와 링크를 수행합니다.

    이 때, 링크 시 없는 함수들은 따로 리스트를 만들어 놓습니다. (*.LST 파일)

 

2. 각 뱅크별로 소스들만 컴파일/링크해서, 존재하는 함수 목록을 만듭니다. (링크 시 생성된 *.MAP 사용)

 

3. 모든 소스의 함수들의 실제 엔트리 주소와 뱅크 번호를 모아서 목록을 만듭니다. (*.REF 파일)

 

4. 1번 리스트에 등록된 함수와 3번의 전체 함수 목록을 참조해서,

    뱅크 전환 후 점프되는 가짜 함수를 만듭니다. (어셈블리 *.AS 생성)

 

5. 각 뱅크별 소스와 가짜 함수 코드를 같이 컴파일해서 링크합니다.

    참고로 가짜 함수는 콜을 하는 소스와 같은 뱅크에 존재하지만,

    실제 실행되면 진짜 함수가 존재하는 뱅크로 메모리 전환 후 콜됩니다.

    함수에서 리턴시, 원래 뱅크로 복귀.

 

6. 뱅크0의 코드는 Loader프로그램과 함해져서 실행파일(*.COM)로 생성되고,

   나머지 뱅크들은 1개의 *.OVL 파일로 합쳐집니다.

 

 

아래는 MSX 에뮬레이터에서 MSX-DOS2 환경으로 실행된 모습입니다.

뱅크가 3개인 프로그램(TESTAPP)를 실행한 모습입니다.

뱅크0는 기본으로 로딩되기 때문에 2개 뱅크(4개 메모리 세그먼트)가 추가로 할당되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 및 빌드시 필요한 프로그램은 좀 더 정리되면, 자료실에 업로드하겠습니다.

 

어셈블리 코드로 만들 필요가 없으니,

앞으로 메모리 걱정없이 편하게 C로 코딩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ㅎ.ㅎ

2010년 5월 16일 일요일

파라동-4SLOT #3 케이스 합체 및 테스트

꿈꾸는 소년님이 제작하신 아크릴 케이스가 도착했습니다. ㅎ.ㅎ

6각 너트 드라이버가 없어서, 소형 롱노즈-플라이어로 열심히 돌렸습니다. ㅋ

케이스가 반짝반짝 아름답군요~~~

 

일단 파나소닉 MSX 3형제에 연결해서 잠깐 테스트했습니다.

(MSX2: FS-A1, MSX2+: FS-A1WSX, MSXturboR: FS-A1GT)

 

이미 테스트 하신 분과 같이,

FS-A1에서 매퍼램을 켰을때, 제대로 부팅이 되지 않았습니다.

제가 프로토타입으로 만든 확장슬롯+1MB 보드로 돌렸을때는

서브슬롯0에 램, 서브슬롯1또는2에 MMC/SD 드라이브 상태에서 동작이 되었는데...으흑...

 

이게 뭔가 HW적인 타이밍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확장슬롯 + 램 + MMC/SD 드라이브 세개를 한번에 쓸때만 나오는 문제 같네요.

혹시나해서 IQ2000에서도 해봤는데 무한 리부팅됩니다. ㅡ.ㅡ;

 

풀업저항은 제 프로토타입이랑 같고

차이는 어드레스 라인과 MERQ등의 컨트롤 신호가 74LS244를 경유 하는 것인데요. (버퍼링과 슬롯 스위치 역할)

근데 이게 WSX랑 GT는 괜찮고 A1이랑 IQ2000만 문제가 생기니...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FS-A1이나 IQ2000, X-II, 소니 MSX등에서 확장슬롯 연결해보신 분, 결과 좀 알려주세요.

X-II에서도 안될 확률이 높겠지만... 소니 MSX에서도 안되면... 좀 난감하네요. ㅜ.ㅜ;

 

  

아래 사진들은 WSX에서 서브슬롯0에 1024KB램, 서브슬롯1에 MMC/SD 드라이브 꽂고 테스트하는 모습입니다.

왼쪽에 세워놓은 사라만다 케이스는 지난 오프모임때 유령군님이 선물로 주신거에요. ㅎ.ㅎ

(사진 찍다보니 갑자기 생각나서 배경으로 등장했습니다. 두둥~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