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19일 수요일

MMC/SD Drive V2 - Multi-ROM II 제작 #2 개조 회로

멀티롬 확장을 위한 회로를 약간 추가해보았습니다.


대충 그림(!!)을 그리면 아래처럼 됩니다~ ㅎ.ㅎ


기본적으로 7개 플래쉬롬을 위해, 74LS175와 74LS138 각각 한개씩 필요하구요.

플래쉬롬을 15개를 달고싶다(!!)면 74LS138을 하나 더 추가하면됩니다. (전 롬 7개만 넣습니다!)

이때 추가되는 74LS138의 1,2,3,4,5번핀들은 기존 LS138 핀과 똑같이 연결합니다.

138의 6번핀 175의 /Q3, Q3에 각각 연결되니, 헷갈리시믄 안되겠네요.


SCC 칩의 핀 레이아웃도 넣었습니다.

나중에 74LS175의 D1,D2,D3,D4 및 /RESET 를 SCC핀에 연결하게 됩니다.




아래는 175,138을 약간 재단한 모습입니다.

VCC, GND 핀을 넓게 벌렸구요, 175의 안쓰는 핀들은 잘라냈습니다.




아래는 74LS175를 붙이는 모습입니다. (칩을 뒤집어서 붙입니다.)

SCC 옆에 놓으면 자리가 딱 맞을겁니다요. ㅋ

175의 GND핀과 SCC의 GND핀을 서로 납땜하구요,

175의 VCC핀은 보드의 5V 패턴에 붙여줍니다.

사진에 금색으로 빛나는 부분인데, 저는 니퍼로 살살 긁어서 보호막을 벗겼어요. ㅎ.ㅎㅋ

떡납(!)을 발라서 잘 고정시켜주면 됩니다.

코나미 팩에 고정되는 홀과 175사이 간격이 좀 있어야되는데, 주의하셔요.

혹시 가지신 보드에서, SD카드 소켓 주변의 전선으로 175 자리가 안나오면....

다른 공간을 찾아보세요. (보드 뒷면에 배치하는 것도 가능할겁니다.)




아래는 74LS138을 붙인 모습입니다. (칩을 뒤집어서 붙입니다.)

VCC핀은 AT29C040A의 VCC랑 붙이면 되겠구요.

GND핀은 SCC용 어레이 저항의 GND핀(맨 끝이죠)에 붙이면 되겠습니다.

역시나 떡납(!)으로 단단히 고정하는게 좋겠습니다.




아래는 175, 138 칩들이 자리잡은 모습입니다.




아래는 멀티롬II 에 추가되는 플래쉬롬입니다.

총 7개의 PLCC 타입으로, 보드 뒷면에 들어갑니다.




납땜을 위해서 다리를 몽땅 폈습니다. (완전 노가다 ㅜ.ㅡ)

아래처럼 각 플래쉬롬의 /CE 핀이 바깥쪽을 향하도록 배치가 되겠습니다.



MMC/SD Drive V2 - Multi-ROM II 제작 #1 개조 용 보드

간만에 납땜을 해보았습니다. ㅎ.ㅎ;


MMC/SD의 플래쉬롬 512KB는 멀티롬 기능을 이용하여,

 336KB 영역을 플래쉬롬팩처럼 쓸 수가 있습니다.


멀티롬 V2는 플래쉬롬을 7개 더 추가해서 자주 즐기는 게임들을 빠르게 실행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플래쉬롬을 많이 달더라도 SCC의 4MBits 주소를 초과할수는 없으니, 코에이 8메가롬팩은 실행 불가능합니다요...


이번에 추가될 플래쉬롬은 byte program 방식으로 골랐습니다.

SCC메가플래쉬팩 등에서 쓰이는 AM29F040B 모델을 쓸수 있겠습니다.

MMC/SD BIOS에서 쓰던 AT29C040은 이제 구하기 힘들기 때문에 어쩔수없이 플래쉬롬을 다른걸로 골랐어요. ㅋ


제작 과정은 아래처럼 됩니다.

1. MMC/SD Drive V2.2 제작 (흥건남자님 PCB 사용)

2. 플래쉬롬 8개 (BIOS 1개 + 추가플래쉬 7개) 선택 로직 추가

3. 멀티롬 V2 SW 제작


1차로 MMC/SD Drive V2.2를 납땜해봤습니다.

흥건남자님의 보드의 회로 그대로 납땜했습니다.

나중에 패턴을 약간 수정이 되겠습니다만 이렇게 하면, 다른 분들도 기존 보드 수정하기가 쉽겠지요~


아래는 납땜 후 사진입니다. (LED 를 안달았군요..ㅋ)





아래는 뽀너스~ 샷 ㅡ,.ㅡ


이번 SCC 칩 및 어레이 저항은 격돌!페넌트레이스 팩에서 적출했는데요,

실수로 저항 GND 핀이 뽑혀버렸네요. (부러진게 아니라 쑤~욱 빠졌다능...ㅜ.ㅜ)

다행이 칼로 저항 구석을 긁어내니, 내부 패턴이 약간 드러납니다.

멀티미터로 찍어보니 14번 GND가 맞네요. 앗싸~ㅎ (곰님이 긁어보라고하셨는데, 진짜 됨... ㄳㄳ)

암튼 다리를 새로 달아서 연결했습니다.

사라만다로 테스트해보니 소리 잘나오네요.




다음은, 멀티롬 V2를 위한 플래쉬롬 추가가 되겠습니다.

애들 재우고 작업해하는데, 요즘엔 약간 힘드네요. ㅎ.ㅎㅋ

아무래도 납땜보다는 AM29F040B 다운로드 테스트가 먼저 될 것 같습니다요...


2012년 5월 21일 월요일

ASO Remake - 조금씩 업뎃~ㅋ

AREA1 완성 후, 구석에 쳐박아둔 ASO 소스를 다시 보고 있습니다.

목표는 올해안에 AREA2 완성! (너무 느긋하려나요? ㅋ)


HI-TECH C의 LIB에서 R800 명령을 쓸수 있도록 한군데 보완했습니다.

16BIT 곱셈 루틴인 IMUL 함수지요.

앞으로 터보알 고속모드 전용 프로그램은 LIB 바꿔서 쓸예정입니다.


사실... 순수 곱셈을 많이쓰는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속도 향상이 미미하겠지만,

몇바이트 용량 작은 LIB 쓰는 재미도 있으니...ㅎ


으흠, 근데 OCM에서 돌릴려면, 기존 LIB쓰는 실행파일도 빌드해야되겠군요.



지저분한 코드 정리도 좀 했구요.ㅎ

점수 디스플레이도 추가했습니다.

사실 요건 숫자 출력하면 속도가 떨어질것 같아서, 빼놓고 만든거였지요. 히히..

숫자 폰트는 원본 ASO 캡쳐한 것과 동일한 8x8 크기로 넣었습니다.


속도 저하를 최소화하기 위해,

 점수판 숫자는 매 프레임 당 한 글자만 그리도록 했습니다. ㅋ

6자리 숫자니까 다 그리는데 6/60 초가 필요한 셈이죠. 0.1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