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30일 목요일

Philips Music Module 샘플램 256KB 확장

얼마전 ebay에서 구한 필립스 뮤직 모듈입니다.


야마하의 Y8950 MSX-AUDIO 칩이 들어있습니다.

AUDIO 바이오스가 없어서, 파나소닉의 오리지날 MSX-AUDIO과는 조금 다른 물건인데요.

대신 뮤직박스라는 간단한 샘플링/작곡 비슷하게 할수 있는 프로그램이 내장되어있습니다.

 

그 외, 미디 입출력 포트가 있고, 내장 마이크가 있어서 바로 샘플링도 할수 있지요.

샘플 메모리는 256K x 1Bit (32KB)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메모리 확장은 최대 256KB로 비교적 쉽게 확장이 가능하다길래,

굴러다니는 DRAM을 달아주었습니다.

 

패키지가 세로로 크다는게 좀 불편한데요.

두께도 일반 팩의 2배정도 되기 때문에 파나소닉 MSX 후면 슬롯에 꽂으면, 본체가 붕 뜹니다. ㅡ,.ㅡ;

 

사진 나갑니다~~

 

전면에는 약간 졸린 눈으로 "나~나~나~" 하는 사진이 붙어있습니다. ㅎ.ㅎ




웹에 널린 뮤직 모듈 단독 사진만 봤을 때는 그냥 약간 큰 정도겠구나 생각했었는데,

FM-PAC과 SCC 사운드팩이랑 같이 놓으니 정말 큽니다. 둘이 합체해도 못 이기네요. 허허~

면적만 넓은게 아니라 두께도 두배 !!!




볼륨이 좀 작은 것 같아서 저항 떼고, 가변 저항 하나 달아줬고요.

샘플용 DRAM은 EPROM 옆에 얹어서 배선했습니다.

원래 1비트짜리 DRAM이 하나 있는데, 이건 그대로 동작하고요.

나머지 7비트를 위에 얹은 DRAM으로 액세스합니다.

 

가만히 보니, 팩이 두꺼운 이유가 왼쪽의 미디 포트 때문이더군요.

암튼 빈공간이 많아서 개조하는데는 별 문제가 안됩니다.

인터넷 뒤져보니, 파나소닉의 AUDIO 바이오스를 개조해서 장착하는 것도 나오더군요.

이건 시간날때 해볼 생각입니다. 




짜잔~ 드디어 UNKNOWN REALITY 데모를 전부 돌릴 수 있는 환경이 갖춰졌네요.

샘플램 256KB 확장된 Y8950 사운드가 없으면, 제대로 안나오지요. ㅎ.ㅎㅋ

아래는 데모 첫부분의 메모리 용량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근데 이 화면을 포함한, 몇몇 데모에서  VDP 50Hz 모드로 진행되기 때문에,

아마 S-Video나 일반 컴퍼짓 비디오 케이블로 보시면 국산 TV에서는 제대로 안나올꺼에요.

수직 라인수가 많아서 화면도 좀 납작하네요. ㅋ

 

참고로 UNKNOWN REALITY 데모는 터보알 내장 메모리를 512KB 넘게 확장하면 구동이 안됩니다.

어쩔수 없이 A1WSX로 실행했어요.




소리도 잘 나오네요.

모노 출력이지만 오디오 연결이 쉽도록, 팩 우측에 사운드 출력 잭이 두개 달려있습니다.

전 그냥 슬롯 오디오-인 그대로 듣고 있습니다.




이제 남은건 문사운드군요. 이베이에 싸게 뜨기만을 기다릴뿐..ㅋ

 

아래에 샘플 메모리 확장 내용을 넣었습니다. 참고하세요.

 

File: AUDIO256.TXT - 28/09/1998

Subject: description to build 256kB Sampleram into Philips NMS1205 MSX-Audio

By: Jon De Schrijder (Jon.DeSchrijder@rug.ac.be) / MCCM

Needed:

*2 Dynamic RAM chips type 44256 (=4bits*256kB, 20pins DIL) These are rather expensive if you buy them new,

 but they can also easily been found on most older PC VGA-videocards, or on some 80286 motherboards, ...

*1 chipsocket DIL 16pins of a good quality (goldplated contacts)

*some wire

*of course: soldering iron, tin, tools, patience, ...

Step 1

------

Open your MSX-Audio module. (4 screws) There is no need to remove the print from the cartridgebox.

Step 2

------

Solder the chipsocket on top of IC8 (4256).

The best way to do this is to put some tin on the pins of IC8 and on the pins of the socket

 *before* you place the socket in its position.

Work as 'flat' as possible if you want to be able to close the cartridgebox afterwards.

Step 3

------

Take the first 44256chip and bend the following pins in a horizontal position,

 cut them shorter and put some tin on them: pin 1,2,5,8,16,17,18,19

Cut the following pins shorter and put some tin on them (do not bend in a horizontal position): pin 9,10,11,12

Pin assignments are as follows:

    ++ ++ ++ ++          

 ++ ++ ++ ++ ++ ++ ++ ++ ++ ++ 

+20-19-18-17-16-15-14-13-12-11-+

+                              +

+++                            +

  +  view from above 44256 (1) +

+++                            +

+                              +

+-1--2--3--4--5--6--7--8--9-10-+

 ++ ++ ++ ++ ++ ++ ++ ++ ++ ++

 ++ ++       ++       ++

Step 4

------

Take the second 44256chip and bend the following pins in a horizontal position,

 cut them shorter and put some tin on them: pin 1,2,5,18,19

Pin assignments are as follows:

    ++ ++          

 ++ ++ ++ ++ ++ ++ ++ ++ ++ ++ 

+20-19-18-17-16-15-14-13-12-11-+

+                              +

+++                            +

  +  view from above 44256 (2) +

+++                            +

+                              +

+-1--2--3--4--5--6--7--8--9-10-+

 ++ ++ ++ ++ ++ ++ ++ ++ ++ ++

 ++ ++       ++

Step 5

------

Put the second 44256(2) chip on top of the first one 44256(1) (both in the same direction)

 and solder them toghether with the vertical pins of 44256(2): 3,4,6,7,8,9,10,11,12,13,14,15,16,17,20

Step 6

------

The annoying part; make the following connections with some wire:

*pin 1 (44256(1)) to pin 7 (44256)

*pin 2 (44256(1)) to pin 6 (44256)

*pin 1 (44256(2)) to pin 12 (44256)

*pin 2 (44256(2)) to pin 11 (44256)

*pin 13 (44256) to pin 18 (44256(1))

*pin 14 (44256) to pin 18 (44256(2))

*pin 15 (44256) to pin 19 (44256(2))

Step 7

------

The difficult part; put the construction you have just made into the socket;

 in such a way that the pins 1 of all 3 chips (44256(1),(2) and the original 4256) match.

 (also pins 3,4,6,7,13,14,15,20 (44256) are put in their corresponding hole)

Before you press it definitely into place, make the following connections with wire:

*hole 1 (of the socket=pin 1 of the original 4256 chip) to pin 8 (44256)

*hole 2 to pin 9 (44256)

*hole 8 to pin 10 (44256)

*hole 12 to pin 11 (44256)

*hole 13 to pin 12 (44256)

*hole 15 to pin 17 (44256)

hole assignment is as follows:

+16-15-14-13-12-11-10--9+

+                       +

++                      +

 +                      +

++                      +

+                       +

+-1--2--3--4--5--6--7--8+

Note: only hole 5 and 14 remain open

Step 8

------

Make the following connections with wire:

*pin 36 of the mainchip (Y8950) (=4th pin of the upper row, counting from right) to pin 9 of IC2 (74LS04)

 (somewhere near the msxslot connector)

*pin 8 of IC2 (74LS04) to pin 16 (44256)

+14-13-12-11-10- 9- 8-+

+                     +

+++                   +

  +   74LS04          +

+++                   +

+                     +

+-1--2--3--4--5--6--7-+

Note: pin 5 (44256(1)), pin 5 (44256(2)), pin 19 (44256(1)) remain unconnected.

That's it!


2009년 6월 28일 일요일

MMC/SD Drive V2 - BIOS 전면개편

간만에 바이오스 수정계획을 잡아봤습니다.

사실 며칠 작업해서 50%정도 진행되었네요.

 

처음 생각은 기존 바이오스 유틸과 호환되는 수준에서 고치려고 했는데,

제한된 부분이 너무많아 그냥 호환 무시하고 만들고 있습니다.

 

아래가 바뀌게 되는 부분입니다.

 

- 바이오스(v3.10)에서 테스트 결과, 추가된 BASIC'N 동작에 문제가 많아서, 빠지게 됩니다.

  CALL 명령이 DOS1,DOS2,KANJI,BASIC'N 뱅크 스위칭되면서 이리저리 꼬이더군요.

  결론은 포기~ ㅎ.ㅎ

 

- DOS2와 묶여있던 KANJI 드라이버는 그대로 동작하도록 해놨습니다.

  물론 한자롬이 없는 시스템에서는 의미가 없지만,

  포트I/O로 된 한자롬 액세스를 메가롬 액세스로 패치할 여유가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쨌거나 우선순위 꼴찌에 놔둡니다요.

 

- MMC/SD 카드는 16MB~2GB까지 지원합니다.

  기존 디스크 관리에서는 256MB까지가 한계였습니다. (FAT16모드 제외)

  이것 때문에 메모리카드 관리 구조를 몽땅 바꿔야해서 기존롬과 호환안됩니다.

 

- 많은 수의 디스크 관리를 위해서,

  디스크 매니져에서 폴더(그룹)를 사용합니다.

  파티션 정보는 기존 DISKMAN.DAT를 쓰지않고, 카드의 따로 할당된 영역을 사용합니다.

 

- MMC/SD 시스템 첫 인스톨시, 파티션 초기화를 DISKMAN이 하던 것을 바이오스가  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파티션 초기화 안한상태로 윈도에서 DISKMAN구동시 인식불가되던 것도 사라지겠지요.

  그 외 유틸 내부적으로 수행되던 부분들이 바이오스 루틴으로 많이 옮겨졌습니다.

  결과적으로, 유틸과 바이오스의 버전 충돌도 인한 디스크 손상을 좀 줄일수 있을 듯 합니다.

 

- 파티션에서 기존 디스크 포맷은 1DD부터 23MB까지 많은 종류를 넣었는데요.

  활용도가 낮아서, 아래 4가지 포맷만 지원합니다.

  1DD(360KB), 2DD(720KB), HD(23MB),  HD(32MB)

  HD(32MB)는 DOS2에서만 쓸수 있습니다. DOS1에서는 용량 인식이 제대로 안되서 못씁니다요.

  (왜그런지는 저도 몰라요.ㅋ)

 

- 드라이브 4개 할당되는 것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대신 드라이브 B를 내장 플래쉬디스크 대신, 메모리카드에 파티션 하나를 만들어서 쓸 수 있습니다.

  DOS 동작중에 내장디스크와 교환 가능합니다.

 

- 기존 디스크(파티션) 관련 유틸인

  DISKMAN, DSKCOPY, DISKEXE는 DISKMAN 하나로 통합됩니다.

  DISKMAN의 UI도 좀더 사용하기 쉽도록 바뀔 예정입니다.

  사실 메뉴얼이 부실해서 그렇겠지만, 기존 유틸의 사용법이 좀 어려웠던 것 같았습니다. ㅋ

 

- 디스크 부팅 옵션을 DISKMAN에서 관리합니다.

  기존의 SCC뱅킹 Disable, 디스크 속도 낮추기 등의 부팅옵션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매번 손으로 누르는 수고를 덜어주겠지요.

 

- 멀티-디스크 파티션의 관리가 좀더 편하게 됩니다.

  내부의 디스크 순서를 바꾸거나, 추가/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각 디스크 별로 쓰기방지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첫 실행(부팅) 디스크 설정이 가능합니다.

      예) 알레스트2의 경우 멀티디스크 순서가 데모-게임A-게임B 세장으로 되어있다면,

           2번 디스크(게임A)를 디폴트 부팅으로 설정가능합니다. 데모를 보려면 부팅중에 1번으로 바꾸면 되겠지요.

  유저 디스크 선택 옵션이 추가됩니다.

     이건 RunIT이라는 최근 등장한 FDD 에뮬의 기능인데 좋은 아이디어더군요.

     멀티-디스크 중 한장의 디스크를 유저디스크 옵션을 붙여두면,

     디스크 교환시 숫자키가 아닌 'U'키 혹은 특정키로 선택됩니다.

     예) 이스3의 경우, 유저디스크 한장에 게임 하나만 저장하기 때문에

           여러개 저장을 위해 유저디스크 5장을 추가했다면,

           자주쓰는 디스크 한개를 등록해서 쉽게 디스크 교환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바뀐 시스템 인스톨 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바이오스는 80% 작업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DISKMAN은 새로 만들어야하고요. 윈도용도 만들어야되니, 시간이 좀 걸릴 듯 하네요.

 

혹시, 더 필요한 기능 있으면 알려주세요~ ㅎ.ㅎ







2009년 5월 3일 일요일

대우전자 MSX 신문광고 1984.02.11

요즘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신문 스캔자료인 '네이버 디지털 뉴스 아카이브'에서

MSX 로 검색을 해봤는데, 재밌는 광고가 있어서 캡쳐해봤습니다.

 

동아일보 1984.02.11 일자 광고인데 한번 보세요.

원본 캡쳐는 zip 파일 받아보시면 됩니다. 사이즈가 좀 큽니다.

Download: News_paper_DaeWoo_MSX_19840211.zip

 

얼마전에 msx.org에도 오래된 SVI(기억이 가물하네요) 광고가 올라온 적이 있었는데,

MSX호환이라는 설명과 함께 약간 낮설은 'MSX' 로고가 그려져있더군요.

 

근데 그게 초기 MSX 로고가 맞았나봅니다.

아래 대우 MSX 광고에도 같은 로고가 나오더군요.

한번 보세요.

전 그당시 MSX는 본적도 없었고 (애플은 봤었지만요...)

모형 글라이더 만드는데 정신없던 때라...

기억에 전혀 없는 'MSX' 로고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