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2월 5일 일요일

ASO remake #14 - AREA1 완성!!! (2012.02.05)

드디어 AREA1 이 완성되었습니다. ㅜ.ㅜㅋ



작년 봄부터 만들던 것이 해가 바껴서야 빛을 보게 되네요.

원작을 100% 구현하지는 못했지만...

MSX turboR의 성능을 최대한 살려~서 비슷한 느낌이 나도록 했습니다. (진짜로...ㅋ)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하시면, 실행해볼수 있겠습니다.

일반 파일 압축과 에뮬레이터용 DSK 이미지 두개로 업로드합니다.

ASO_remake_20120205.zip

ASO_remake_20120205_dsk_image.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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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SO remake (2012.02.05)

        By 서영만 (E-mail:sharksym@hite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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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SO remake


본 프로그램은 1985년 SNK에서 제작된 ASO를

 MSX용으로 리메이크한 것입니다.


현재 ASO의 AREA1만 구현이 되어있습니다. ^^



* 요구사항


실기: MSXturboR GT & MSX-AUDIO(또는 MoonSound 호환 카드)

에뮬: blueMSX FS-A1GT 컨피그



* 실행방법


압축 파일을 MSX용 디스크(IDE,MMC/SD등의 빠른 디스크 추천)에 놓는다.

(에뮬레이터에서는 DSK 파일을 마운트하면 끝)


DOS2로 부팅후 ASO.COM 파일을 실행


사운드 옵션은 기본 MoonSound로 설정되므로,

MSX-AUDIO 계열은 ASO /A 로 실행하면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 키입력


이동  : 커서 키

레이져: SPACE 키 또는 N 키

미사일: 취소 키 또는 B 키

아머  : GRAPH 키 또는 V 키

종료  : ESC 키



* 히스토리


2012.02.05

  스크롤 및 아머 처리 개선

  키입력 추가 (N,B,V)


2012.02.04

  AREA1 릴리즈


2012년 1월 28일 토요일

ASO remake #13 - AREA1 BOSS 완성

커피 한잔하면서 글 하나 올려봅니다~ ㅋ

지난 연휴때, 여가시간을 full 활용해서 구현해보았습니다.

아래는 오리지날 ASO의 보스 모습인데, 한번 보시죵...




다리가 셋 달린 놈이 나옵니다.

흐느적거리는 다리가 포인트라고 할수 있습지요. ㅋ


MSX 리메이크판에서는 100% 똑같이 만드는건 불가능했고요...

CPU,VDP가 버텨주는 정도에서 타협을 해보니,

좌우 다리는 관절 4개씩, 뒷다리(꼬리?)는 관절 3개로 만들수가 있었네요.


사진은 퇴근 후, 추가하겠습니다.

참고로 동영상은 정식 릴리즈(물론 AREA 1만.. ㅋ)할때 올릴 생각입니다.

(기대치를 높이기 위한 뭐..그런 ㅡ.ㅡ;;;)


보스 몸통 및 다리 관절은 스프라이트가 아닌 모두 비트맵 그래픽입니다.

두개의 색은 팔레트 애니메이션으로 보스의 체력 상태(빨강/노랑 점멸) 표시도 됩니다.

원판과 거의 비슷한 느낌이에요.


이제 남은건 점수판이랑 주인공 죽었을 때, 리셋 지점부터 다시 시작하는 루틴인데...

주말에 잘하면 완성할 수 있을 듯 하네요. 아... TITLE 화면도 그려야겠네요.ㅋ


지난 5월부터 계획하고 조금씩 만드느라 시간이 꽤 걸렸네요.

비록 터보알 전용이지만, 원판이랑 비슷하게 구현이 되서 아주 즐겁습니다. ㅎ.ㅎ


PS. 실기에서 구동되는 모습입니다.

디카 플래쉬 켜면 어둡게 나오고, 끄면 잔상이 생기네요. ㅎ.ㅎㅋ

대충 보셔요...









2012년 1월 2일 월요일

ASO remake #12 - 그래픽 타일 완성

ASO 리메이크에서 사용되는 그래픽입니다.

모두 DD 구락부에서 작업된 것이구요.


스프라이트는 게임 진행 상황에 따라, 수시로 패턴 테이블에 로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