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7일 금요일

XII-V 제작 #5 - LED 보드 DIY 가이드

신청하신 XII-V는 모두 받으셨나요? ㅎ.ㅎ

택배박스를 풀면 LED 보드 용 PCB가 보너스로 들어있습니다.

XII-V 신청수량만큼 들어있어요~


제작된 보드는 LED가 빨간색입니다.

만약 다른 색깔의 비주얼라이저를 원하신다면, 보너스 PCB로 직접 만들어보실 수 있어요.


아래는 녹색 LED로 제작된 모습입니다.





아래는 필요한 부품들입니다.


- 칩 (1608 타입) 캐패시터 0.1uF 16V 9개

- 74HC273D (SO20 타입) 9개

- 어레이 저항 330옴 (9x331J 9핀 SIP 타입) 9개

- LED BAR (8LED 또는 10LED 타입) 9개

- 핀헤더 소켓 2x5핀 2개





아래 LED BAR는 왼쪽이 8LED 타입이고, 오른쪽은 10LED 타입입니다.

만약 극성이 사진과 반대라면, 위아래를 뒤집어서 장착하시면 되겠습니다.





XII-V에서는 LED 8개를 사용하니까, 10LED 타입을 꽂을 때는 윗줄 LED 두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아래처럼 핀을 잘라버리시면 되겠네요.





가능하면 아래처럼 빵판에서 LED 극성확인을 해보시는 편이 좋습니다. ㅎ.ㅎ





납땜은 아래순서로 진행하시면 수월합니다.



1. 칩 캐패시터





2. 74HC273D

핀 방향에 주의하시구요~ ㅎ.ㅎ





3. LED BAR

아래 사진에서는 10LED 타입을 사용했습니다.





4. LED BAR 핀처리




다리를 꺾어도 되지만, 아래처럼 잘라버리는게 깔끔합니다.





5. 어레이 저항

사진에서 빨간색 표시된 부분이 공통핀(GND)입니다.





6. 핀헤더 소켓





완성된 모습입니다~ ㅎ.ㅎ





마지막으로 짧은 동작영상 하나를 찍어보았어요.





여기까지입니다.

혹시 궁금하신 부분 있으시면 댓글 주세요! ㅎ.ㅎ/


2019년 6월 5일 수요일

에이핑크 - 밀크업 페스티벌 콘서트

지난 6월1일/2일에 화성시에서 개최하는 밀크업 페스티벌이 있었습니다.

우유, 치즈 관련된 행사였구요. 집에서 그리멀지않은 동탄 여울공원에서 열렸습니다.


물론 뭐 행사자체에 관심이 있는건 아니고..ㅋ

6월1일 토요일의 공연 리스트를 보니 "에이핑크"가 오네요! 오호~





시간표 상으로 마지막에 등장이니...

애들 얼굴이라도 보려면, 행사 시작전에는 가야되겠더라구요.

집에서 15분 거리에 있어서 출동해보았습니다ㅋ



도착하니 "오드아이"의 공연이 막 시작되었더라구요.





앞쪽에 대충~ 자리잡고 구경을 해봅니다~ 대각선 시야지만 얼굴은 대충 보이네요.

드뎌 애들 등장~~ ㅎ.ㅎb




스크린에 뜬 나은이 얼굴샷~ㅋ






4곡 불렀네요. "%%", "1도 없어", "ALRIGHT", "FIVE" 순이었습니다.

ALRIGHT이 나올 줄은 몰랐는데! 요걸 직접 볼 수 있어서 좋았네요 ㅎ.ㅎb


혹시 그날 영상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직캠(제가 찍은거 아님ㅋ)이라도 보셔요~





그럼, 이만~~


2019년 6월 2일 일요일

MMC/SD Drive V4 제작 #13 - 메가램 + 게임마스터 + 디스크에뮬 동시에?




코나미의 게임마스터 카트리지를 써보셨나요?

요놈은 16KB 용량의 작은 롬팩인데요.

슬롯1에 게임마스터 카트리지를 꽂고, 슬롯2에 게임 카트리지를 구동하면...

게임데이터를 바꿀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게임 내에서 진행상태를 디스크세이브/로드도 할 수 있습니다.


게임마스터는 MSX1 용 게임들(메가롬 포함)만 지원하구요.

MSX2 용 게임들은 게임마스터2 카트리지에서 지원되니까 참고하세요.



아래는 MMC/SD V4의 GameRunner 모드에서 게임마스터와 파로디우스를 구동한 모습입니다.






MMC/SD에서 게임마스터를 구동할 수 있는 모드는 두가지입니다.

일반 MegaRAM 모드와 GameRunner 모드(V4 전용) 되겠습니다~


- 일반 MegaRAM 모드는 V3 및 V4에서 모두 쓸 수 있습니다.

  게임롬은 MegaRAM에 로딩이 되고, 게임마스터는 본체의 램(Page1)을 이용합니다.

  게임데이터를 세이브/로드할 때는 본체의 FDD를 쓰게됩니다.


- GameRunner V4 모드(/Gn 옵션)에서는 MegaRAM과 V4의 내부램으로 구동이 되구요.

  이 때 2DD 에뮬도 함께 동작합니다.


V3의 GameRunner (/G 옵션)에서는 게임마스터 구동이 불가능하지만,

GameRunner 자체에 세이브/로드 및 치트(MCF) 기능을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원래 계획으로는... V4의 GameRunner에도 상태 세이브/로드를 넣으려고 했는데요.

머신 에뮬의 옵션도 많고, VDP 상태를 완벽하게 복원하는게 불가능해서 그냥 기능 삭제를...ㅋ




그럼, 실제 동작 모습을 영상으로 보시죠~ ㅎ.ㅎ

영상 내용은 아래 순서로 진행됩니다.

1. 그라디우스2 실행 -> 스테이지 변경 -> 디스크 세이브 -> GameRunner 종료

2. 파로디우스 실행 -> 디스크 로드 -> GameRunner 종료

3. 그라디우스2 실행 -> 디스크 로드


카메라 포커스가 자주 왔다갔다하는데... 대충 봐주셔요~ ㅎ.ㅎ;





그럼, 이만 슈슝~~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