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9일 목요일

빠른 8BIT 컴퓨터가 필요한 이유가 뭐에요?

일주일 전에 파라동에 글을 하나 올렸습니다.

빠른 8BIT 컴퓨터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께, 왜 필요한지 이유를 여쭤보았는데요.

필요한 이유를 적어주신 분은 아무도 없었구요 ㅎ.ㅎ


만약 빠른 컴퓨터가 나온다면 '이런 기능이 있으면 활용가능' 등의 의견을 주신 분이 2명 계셨습니다.

재밌게도 두분의 댓글 내용이 똑같았는데,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 동작 속도를 실시간으로 조절하는 기능: 기존 게임 진행 시 동작이 느린 경우 플레이 속도를 올려줄 수 있다


물론 여기서 중요한 건, 시스템 속도를 조절하더라도 그래픽, 사운드, 주변 H/W가 오동작하지 않도록 되어야겠지요.

그리고 게임 진행도 적당히 빨라져야합니다.

기존 트윈비, 악마성 드라큐라, 메탈기어 등의 게임들을 turboR 고속모드로 구동해보신 분들은 이미 경험해보셨으니 잘 아시겠죠? ㅎ.ㅎ


네, 이게 전부입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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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부터는 보너스입니다.


지난 20년간 "빠른 CPU에 그래픽, 사운드가 향상된 MSX가 나오면 좋겠다" 이런 얘기는 수도 없이 들었습니다만...

"그런 컴퓨터가 나오면 뭘 하실거에요? 빠른 컴퓨터가 왜 필요하세요?"라고 대놓고 여쭤보지 못했습니다.

왜 그런 얘기를 하시는지도 알고 있고, 그런거 물어보면 대화만 중단된다는거 알고 있으니까요 ㅎ.ㅎ


뭐, 우리도 그렇고, 외국 유저들도 마찬가지인데요.

고성능 8비트 호환 컴퓨터가 나온다고 해서, "내가 거기에 맞는 S/W를 만들겠다"라고 얘기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결국 초기 번들된 데모 프로그램 한두개 외엔 딱히 할 게 없을거에요.


근데 이 컴퓨터의 가장 큰 문제점이 뭐냐면요.

오리지널 기종(예: MSX, 애플2, ZX 스펙트럼, 코모도어64 등)과 비교하면 엄청난 고성능이겠지만,

현재 여러분들이 쓰시는 데스크탑, 노트북, 휴대폰에 비하면 한없이 초라한 성능입니다.


결국 고성능 8비트 컴퓨터로 나오게 될 S/W는 20년전 윈도XP 시절에 썼던 프로그램들 수준에도 못 미치게 될거라는 걸 알고 있습니다.

빠른 8비트 컴퓨터로 멋진 그래픽에 MP3로 BGM을 넣어서 게임을 만들더라도,

돌아오는 반응은 "수고 많으셨어요!" 정도의 덕담으로 끝날겁니다.

누군가가 웹브라우저를 만들어도, 이걸로 네이버 카페에 접속해서 글을 읽는 사람이 있을까요?


활용할 S/W가 개발이 안되는 것도 문제입니다만,

막상 S/W가 개발되어 나오더라도, 내가 활용할 이유를 찾아야 한다는 것도 큰 문제입니다.


컴퓨터나 휴대폰에 에뮬레이터를 설치해서 쓰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렇게 쓰는게 제일 활용도가 높으니 그런거지. 뭐, 딱히 다른 이유가 있겠습니까요? ㅎ.ㅎ


아마 이런 질문을 하실 분도 계실 듯 한데요.

'고성능의 MSX3가 나오면, MSX1 용 게임을 제작할 때에도 더 편리하지 않을까요?'

저의 답변: 그냥 PC(데스크탑, 노트북)에서 개발하는게 훨씬 편하고 빠릅니다.


그럼, 즐거운 밤 되셔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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