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2월 11일 목요일

MPXP v1.40

Download: MPXP_v1.40.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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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PXP v1.40 (2008.06.04)

        By 서영만 (E-mail:sharksym@hite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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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성님의 MPX에서 쓸수 있는 Player입니다.



* 개선 사항 v1.40


- DOS1과 DOS2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같은 시스템일 경우, DOS1상에 구동시 조금 속도가 느립니다.

  저의 MSX2+와 MMC/SD 드라이브에서 테스트시 160KBPS MP3까지만 안끊기고 플레이됩니다.

  MSXturboR은 DOS1, DOS2 상관없이 320KBPS까지 문제없고요.

- 기타 파일명 관련 작은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2008년 9월 29일 월요일

그래픽 보드 #5 수평 576픽셀

이번엔 가로 해상도를 두배로 키워 보았습니다.

단순히 어드레스 카운트만 두배로 만들면 되지만,

H-Sync와의 페이즈 에러를 줄이기 위한 보완도 같이 해봤습니다.

비디오 출력은 576 x 220 이지만, 메모리가 128KB뿐이라 수평 512픽셀까지만 저장됩니다.


WOW 공식 홈에서 다운받은 월페이퍼를 수정해서 올려봤습니다.




아래가 원본 그림입니다.

개인적으로, 와우의 배경들의 색감이 참 이쁘더군요. ^^




기존 MSX의 스크린 모드7(512 픽셀)의 수평해상도 보다 약간 높은데,

인터레이스를 이용한 두배 해상도를 만들면, VGA와 비슷한 해상도가 나오겠지요.


그림을 로딩한 상태에서 게임을 한번 구동해봤습니다.

캐슬 엑셀런트인데요. 게임 자체 배경이 검정색이라 믹스하면 잘 어울리네요.




빨간색 출력이면 아래처럼 무서운 게임이 됩니다. 헙헙ㅋ



2008년 8월 30일 토요일

그래픽 보드 #4 프레임 버퍼

32KB SRAM 4개(128kb)를 이용하여 프레임 메모리를 구현해봤습니다.

해상도는 512 x 256이 되겠네요.




뒷면은 처절한 바느질 납땜으로 갑니다. 어헝~




MSX turboR의 후면 슬롯에 꼽으면 아래처럼 됩니다.

MSX RGB 출력을 받아서 비디오 믹스 후, 다시 출력되는 것이지요.




이번엔 256회색톤의 그림파일을 올려봤습니다.

제 모니터에서, 픽셀클럭 6MHz일때가 도트의 가로/세로 비율이 1:1에 가까운 것 같더군요.

이상태에서 출력 해상도가 288x220 정도 됩니다.


아래는 256 단계의 박스를 그려본 것인데, 가로 방향은 밝기차가 잘 보이지 않네요.

가로 16개, 세로 16개, 총 256개 박스를 그린 것입니다.




웹에서 구한 MSX turboR 사진입니다.




아래는 우리 아들 돌사진입니다. 얼굴만 오려서 넣어봤습니다.

생각보다 잘 나오는 것 같아요. ㅋ




MSX의 스크린0 고해상도 모드(512x192)의 텍스트와 믹스된 모습입니다.

그냥 도스에서 DIR한번 해봤습니다.




아래는 유투브에 올린 동영상입니다.

부팅해서 그림파일 슬라이드 쇼를 하는 것인데요.

비디오 메모리 로딩시, 그냥 Write하는 경우와, V-Blank 구간에서 Write하는 경우 두가지를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