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2일 일요일

MMC/SD Drive V4 제작 #13 - 메가램 + 게임마스터 + 디스크에뮬 동시에?




코나미의 게임마스터 카트리지를 써보셨나요?

요놈은 16KB 용량의 작은 롬팩인데요.

슬롯1에 게임마스터 카트리지를 꽂고, 슬롯2에 게임 카트리지를 구동하면...

게임데이터를 바꿀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게임 내에서 진행상태를 디스크세이브/로드도 할 수 있습니다.


게임마스터는 MSX1 용 게임들(메가롬 포함)만 지원하구요.

MSX2 용 게임들은 게임마스터2 카트리지에서 지원되니까 참고하세요.



아래는 MMC/SD V4의 GameRunner 모드에서 게임마스터와 파로디우스를 구동한 모습입니다.






MMC/SD에서 게임마스터를 구동할 수 있는 모드는 두가지입니다.

일반 MegaRAM 모드와 GameRunner 모드(V4 전용) 되겠습니다~


- 일반 MegaRAM 모드는 V3 및 V4에서 모두 쓸 수 있습니다.

  게임롬은 MegaRAM에 로딩이 되고, 게임마스터는 본체의 램(Page1)을 이용합니다.

  게임데이터를 세이브/로드할 때는 본체의 FDD를 쓰게됩니다.


- GameRunner V4 모드(/Gn 옵션)에서는 MegaRAM과 V4의 내부램으로 구동이 되구요.

  이 때 2DD 에뮬도 함께 동작합니다.


V3의 GameRunner (/G 옵션)에서는 게임마스터 구동이 불가능하지만,

GameRunner 자체에 세이브/로드 및 치트(MCF) 기능을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원래 계획으로는... V4의 GameRunner에도 상태 세이브/로드를 넣으려고 했는데요.

머신 에뮬의 옵션도 많고, VDP 상태를 완벽하게 복원하는게 불가능해서 그냥 기능 삭제를...ㅋ




그럼, 실제 동작 모습을 영상으로 보시죠~ ㅎ.ㅎ

영상 내용은 아래 순서로 진행됩니다.

1. 그라디우스2 실행 -> 스테이지 변경 -> 디스크 세이브 -> GameRunner 종료

2. 파로디우스 실행 -> 디스크 로드 -> GameRunner 종료

3. 그라디우스2 실행 -> 디스크 로드


카메라 포커스가 자주 왔다갔다하는데... 대충 봐주셔요~ ㅎ.ㅎ;





그럼, 이만 슈슝~~ㅎ


2019년 5월 30일 목요일

paraMSX-R Tool v1.05 and User's machine files

Download: paraMSX-R_Tool105a_UserMachine_20190530.zip

--------------------------------------------------

paraMSX-R(tm) Tools v1.05

    By Yeongman Seo <sharksym@hitel.net>

--------------------------------------------------



* 변경 내용


- 카세트 동작오류 수정


- 사용자 머신 데이터도 릴리스파일에 포함



[ 툴 및 롬 업데이트 가이드 ]


1. PARAMSX.COM, PARATOOL.COM, PARAMSX.ROM 및

   PARAMACH.ROM 네개 파일을 디렉토리에 복사

   (기존 파일을 덮어쓰면 됩니다)


2. MSX-DOS 상에서 BIOS롬 다운로드

   A:\>PARATOOL PARAMSX.ROM


3. MSX-DOS 상에서 머신데이터 다운로드

   A:\>PARATOOL PARAMACH.ROM


4. 다운로드 완료 후 재부팅


5. 끝

2019년 5월 5일 일요일

MMC/SD Drive V4 제작 #12 - 딜럭스박스에 카세트 로딩을 흉내내면?



[ 서론 ]


30년전에는 제 주변에 메가롬팩을 가진 친구가 거의 없었습니다.

아이큐2000에 FDD만 갖고 있거나 (저도 포함ㅋ)

FDD대신 메가램을 갖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죠.


저는 친구꺼 메가램을 빌려서 카세트로 게임을 해본적이 있는데요.

FDD가 있는데 왜 카세트로 로딩하나요? <- 아마 이렇게 질문하실 분이 있겠죠?

당시 2DD 디스켓이 워낙 비싸서..ㄷㄷㄷ

2DD는 디스크 전용 게임으로 쓰고, 메가램 용 게임들은 그냥 카세트로 돌렸습니다ㅋ


암튼 다른분들도 카세트 로딩의 추억이 있으실텐데요.

휴일을 맞아 MMC/SD V4로 비슷한 흉내를 내보았습니다~ ㅎ.ㅎ 



[ 본론 ]


아시다시피 V4에는 CAS 에뮬레이션 기능이 있는데요.

이건 주로 롬팩 게임에서 데이터세이브/로드를 위해 사용이 되었습니다.

근데 생각해보니 V4에서 메가램 로더를 돌려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더라구요.

물론 V4의 딜럭스박스 모드도 함께 사용됩니다.


근데 제가 갖고 있던 카세트 테입은... 이미 고딩 때 다 갖다버려서! ㅎ.ㅎ;

먼저 카세트 이미지를 몇개 만들었습니다.

원본은 디스크에서 로딩하도록 제작된 로더인데요.

버블보블, 몽대륙, 페어리랜드 3개의 게임 이미지를 CAS파일로 만들었습니다.

(첨부된 파일 받아서 테스트해보실 수 있어요.)



그리고, 딜럭스박스 + CAS 모드는 최근 업뎃된 V4 Tool 및 BIOS를 써야 가능합니다.

실행은 아래처럼 하시면 되겠네요.

MMCSD BUBBLE.CAS /G2KZ

MMCSD DREAM.CAS /G1KZ



실제로 동작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보시죠~ ㅎ.ㅎ





그럼, 이만 슈슝~~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