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11일 토요일

T-Wave 제작 #6 - SCC-I, Sec-PSG, Stereo DCSG




WSG 동작은 대충 보셨으니, 나머지 잡다(?) 사운드도 구경하시죠~ ㅎ.ㅎ


1) SCC-I


SCC-I 메모리는 디폴트 128KB 상태로 세팅됩니다.

아마 기존 S/W에서는 T-Wave를 스내처 사운드카트리지로 인식하겠죠?

SCMD, VGMPlay 등의 일반 DOS용 프로그램에서 활용가능합니다.

V3와 함께 'External SCC sound'로 써도 좋겠구요.

V2 또는 V4와 함께라면, 듀얼 SCC 용 프로그램(SCC보이스 패치버전 등)도 가능합니다.

물론 오리지널 스내처 또는 SD스내처 디스크를 실행할 때 사용해도 되겠구요.


아래 영상은 SCMD, SD스내처, 사라만다/고파의야망 보이스 버전을 실행한 모습입니다.





2) Sec-PSG


조그버튼을 눌러서 WSG의 화음모드와 Sec-PSG모드를 토글할 수 있어요.

Secondary PSG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몇개 없습니다만...

자낙EX 인핸스드 버전, VGMPlay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VGMPlay는 자동으로 화음모드/Sec-PSG모드를 토글하니까, 조그버튼을 따로 누를 필요는 없어요.


아래 영상은 듀얼 PSG를 쓰는 VGM 음악들을 재생하는 모습입니다.





3) Stereo DCSG


T-Wave는 두개의 DCSG 칩이 들어있습니다.

각각 왼쪽/오른쪽 오디오 출력으로 연결되어있어서, 헤드폰잭으로 스테레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은 원더보이2 (몬스터랜드)의 VGM 파일들을 재생하는 모습입니다.





그럼, 다음편에서 보아요~ ㅎ.ㅎ


2020년 4월 10일 금요일

T-Wave 제작 #5 - WSG 컨트롤 영상




영상을 하나 찍었습니다. 게임을 실행 후, 손으로 WSG 컨트롤을 하는 모습인데요.

모니터가 너무 밝아서 손가락이 잘 안보이네요ㅋㅋ


영상 초반에는 프리셋모드에서 주파수 조합 및 샘플패턴 선택이 나오구요.

3분 쯤에서 샘플 이펙트(트레몰로, 비브라토) 적용 및 WSG-L/R 음소거 동작모습이 이어집니다.

그냥 대충 보셔요~ ㅎ.ㅎ






그럼, 다음편에서 계속...


2020년 4월 2일 목요일

T-Wave 제작 #4 - 컨트롤

제가 기기를 만들 때는 되도록이면 외부 스위치가 필요없도록 설계를 하는데요.

이번 T-Wave는 조금 예외가 되겠습니다.


다른 S/W(주로 게임ㅋ)가 동작 중에 T-Wave를 컨트롤 해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요.

사용자가 직접 이리저리 만지면서 쓰는 기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S/W로 세팅할 수 있도록 전용의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MMC/SD 툴에서도 지원이 될 예정이구요.



일단 아래 사진을 보시죠~

3단 슬라이드 스위치 2개와 조그다이얼(조이스틱) 2개가 있습니다.





T-Wave에는 세 종류의 사운드가 들어있습니다.

SCC-I + DCSG 4Ch x 2 + WSG 3Ch x 2


기능별로 컨트롤 방법의 차이가 있습니다.


1) SCC-I


SCC-I는 기존의 스내처 또는 SD-스내처에 번들된 사운드 카트리지와 같은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스내처    = SCC-I 사운드 + 메가램 64KB (하위 메모리)

SD-스내처 = SCC-I 사운드 + 메가램 64KB (상위 메모리)


T-Wave는 스내처 모드, SD-스내처 모드로 설정이 가능하구요.

128KB로 메모리로 확장된 모드와 512KB 확장모드를 추가 지원합니다.

디폴트 모드는 128KB 메모리 모드입니다. (MMC/SD V4의 SCC-I 128KB 모드와 유사)

대부분 SCC-I 용 S/W들이 스내처/SD-스내처에 대응하기 때문에 128KB 모드가 가장 유용합니다요~

동작모드는 S/W로 전환가능합니다. 컨트롤 용 외부 스위치는 없어요.

본체를 리셋하더라도 모드는 바뀌지않고 유지됩니다.


2) DCSG


DCSG 컨트롤 포트는 S/W에서 설정하기 때문에 포트 설정 용 스위치는 없습니다.

대신 DCSG 두개의 출력을 STEREO 그대로 출력하거나, MONO로 다운믹스할 수 있는 스위치를 제공합니다.

슬라이드 스위치로 [MUTE / 강제 MONO / STEREO]로 설정합니다.

헤드폰잭을 안꽂으면 STEREO로 설정하더라도 MONO로 출력됩니다. (MSX 본체 사운드는 원래 MONO입니다요~)


3) WSG


이제 좀 복잡한데요. ㅎ.ㅎ;

WSG는 본체의 PSG와 연동해서 화음을 만들어내는 것이 주기능입니다.

화음 엔진은 두개가 들어있습니다.

LEFT 오디오를 담당하는 WSG-L과 RIGHT 오디오를 담당하는 WSG-R입니다.


각각을 컨트롤하기 위해 2개의 조그다이얼이 존재합니다. 각각 WSG-L, WSG-R 전용입니다.

왼쪽/오른쪽 기울이기 = 주파수배율(8단계) 또는 샘플패턴(32개) 변경

중앙 버튼 누르기     = 사운드 출력 MUTE


슬라이드 스위치로 주파수배율/샘플패턴 모드를 바꿀 수 있습니다.

조그다이얼의 버튼은 항상 사운드 MUTE로 동작합니다.

MUTE 버튼을 이용하면, 현재 설정이 어떤 효과를 내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근데 이렇게 구현을 해놓고 보니, 일반 사용자가 쓰기에 너무 복잡한 것 같더라구요.

보통 사용법이 복잡하면 결과는 한쪽으로 수렴합니다 -> 사용안함으로요 ㅋ


그래서 프리셋 모드를 추가했습니다. ㅎ.ㅎ

WSG 용 슬라이드 스위치는 [프리셋 모드 / 주파수배율 모드 / 샘플패턴 모드]로 설정됩니다.


프리셋 모드일 때는 두개의 조그다이얼이 아래처럼 동작합니다.

왼쪽   조그다이얼 = 주파수배율 조합 선택

오른쪽 조그다이얼 = 샘플패턴 선택 (WSG-L, WSG-R 동시에 설정됩니다. 같은 샘플로요~)


주파수배율 조합은 아래 4가지가 들어있습니다. 그럭저럭 괜찮은 조합입니다요~ㅋ

1. WSG-L x0.50 + WSG-R x0.75 <- 저음 조합

2. WSG-L x0.75 + WSG-R x1.25 <- 근거리 조합

3. WSG-L x0.50 + WSG-R x1.50 <- 원거리 조합 (디폴트 설정)

4. WSG-L x1.25 + WSG-R x1.50 <- 고음 조함


참고로 제가 WSG관련 영상(유투브)을 두번 올렸는데요.

첫번째 영상은 2번 조합이고, 두번째 영상은 3번 조합이었습니다.


WSG 설정은 본체를 리셋하더라도 바뀌지 않습니다.

대신 프리셋모드에서 오른쪽 조그를 누르면, 주파수배율/샘플패턴을 디폴트로 초기화해줍니다.

스위치를 마구 돌리다가 기본값으로 돌아오고싶을 때 쓰면 되겠죠? ㅎ.ㅎ


4) Secondary PSG EMU


Secondary PSG는 포트 10H, 11H로 구동되는 AY-3-8910 사운드입니다.

일부 게임에서 사용하고 있구요. VGMPlay에서도 지원되니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T-Wave에서는 PSG 사운드가 따로 들어있진 않습니다.

대신 WSG의 주파수배율을 x1.00(1789772.5Hz)으로 고정하고,

샘플패턴을 구형파(Square Wave)로 설정해서, PSG와 동일한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노이즈 출력도 똑같이 됩니다.

이걸 Sec-PSG EMU라고 부릅니다. (제가 그냥 그렇게 정했어요ㅋ)

이 모드에서는 포트 10H/11H으로 Secondary PSG처럼 동작합니다.


프리셋 모드에서 왼쪽 조그다이얼 버튼을 눌러 [WSG 화음 / Sec-PSG EMU] 모드를 토글합니다.

조그다이얼 옆에 LED가 있어서 현재 동작 모드를 쉽게 알 수 있어요.

LED ON  <- WSG 화음모드

LED OFF <- Sec-PSG EMU 모드


VGMPlay에서는 Sec-PSG EMU가 자동으로 ON/OFF 될 예정이니, 따로 버튼을 누를 필요는 없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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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네요.


글로 적으니까 복잡해보이는데... 한번 써보면 그리 어렵지는 않을꺼라 믿습니다.

(믿고 싶습니다 ㅠ.ㅠ)


그럼, 다음편에서 또 뵈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