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계획이랑 조금 달라진 부분이 되겠네요.
보드에 CPLD 두개를 실장하고, 두번째 CPLD는 사운드 전용으로 쓰려는 계획이었는데요.
막상 개발를 해보니...
메인 CPLD 하나에 MMC/SD + MegaRAM + GameRunner (Virtual Machine) + SCC-I + PCM까지 다 들어가더라구요.
남은 로직은 별로 없긴하지만요~ ㅎ.ㅎ
결과적으로, 두번째 CPLD에 DCSG랑 PSG를 넣으려던 계획은 삭제(!)되었습니다. ㅎ.ㅎ
대신 DCSG 칩 한개를 보드에 넣기로 했어요. 진짜 칩이요~ SN76489입니다.
DCSG(SN76489)는 PSG(AY-891x)에 비해 크기가 작아서, 보드에 넣기에도 부담이 적습니다.
물론 DIP 타입이긴 하지만요. 꼭 OPLL 칩을 보는 듯 하네요.
기존 MMC/SD V4 개발 보드에도 하나를 붙이고, 따로 만능기판으로도 하나 만들었습니다.
칩 테스트 용으로 하나 있어야할 것 같아서요. 흐...
앞면 사진입니다.
뒷면 사진입니다.
DCSG 컨트롤 포트는 49H를 사용합니다.
사실 40H~4FH 영역은 Switched I/O로 할당된 곳이긴 하지만,
Franky 카트리지가 오랫동안 점유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다른 기기들은 49H 포트를 피해야..ㅋ)
참고로 VGMplay 프로그램은 DCSG 재생 시, 항상 Franky 카트리지가 존재한다고 가정하고 동작합니다.
DCSG는 레지스터를 읽을 수 없는 칩이라서, 디텍션이 불가능하기때문에 이렇게 동작하는걸로 보심 되겠습니다.
그리고, MMC/SD V4의 DCSG I/O포트는 Disable 가능하기 때문에,
진짜 Franky 카트리지를 함께 꽂더라도 문제되진 않습니다.
동작영상은 따로 안찍어도 되겠죠? ㅎ.ㅎ
DCSG 구동 모습은 이미 유튜브에 두어개 올라가있을겁니다. 궁금하시면 찾아보시구요~
그럼, 다음편에서 보아요~ ㅎ.ㅎ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주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