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8월 7일 일요일

ASO remake #3 - 지상 유닛 처리

주말 업무에도 굴하지않고 작업은 계속 됩니다~ ㅎ.ㅎ


폭발 애니메이션과 포탑의 충알 발사, 미사일 충돌 처리 등,

몇가지 추가해봤습니다.

실행해보시려면, 터보알 GT가 필요합니다.

에뮬에서도 실행 가능합니다.



키 동작

커서키 : 전투기 조종

C : 레이져 발사

X : 미사일 발사

ESC : 종료 (도스 복귀)


숫자패드 1,2,3 : 레이져 1,2,3단계 변경

숫자패드 4,5,6 : 미사일 1,2,3단계 변경

숫자패드 7,8,9 : 스피드 1,2,3단계 변경


실행은, 아래 파일의 압축 풀어서 ASO.COM을 실행하면 되겠습니다.

(파일은 파라동 게시판에서 찾으실 수 있어요~)


아래는, 제 터보알에서 구동되는 모습을 찍은 것입니다. 참고하셔요~




아래는 배경 패턴 및 스프라이트로 사용되는 그래픽입니다.

DD구락부로 만든 파일 그대로 사용되니, 심심하신 분은 로딩해보셔요~ ㅋ








2011년 8월 1일 월요일

ASO remake #2 - 플레이어 기본 구현

제작중인 ASO 리메이크 판의 테스트 용 프로그램입니다.



파일은 파라동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실기에서 실행하시려면, 터보알 GT가 필요합니다.

내장램 512KB로 확장된 터보알 ST에서도 구동됩니다.

직접 돌려보실 수 있는 분이 별로 없겠네용~ ㅎ.ㅎㅋ


조작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투기 이동: 커서키

 레이져: C 키

 미사일: X 키

 종료: ESC 키


에뮬레이터에서 구동하려면,

blueMSX 등에서는 시스템을 turboR 로 선택하시면 되겠고요,

paraMSX의 경우는 MSX2+ 를 선택한 후, CPU 속도를 400%에 맞추시면 됩니다.

참고로 blueMSX의 turboR 동작 타이밍이 실기와는 약간 차이가 나는데용, 신경 쓸 수준은 아닙니다요.


아래는 제 터보알에서 돌려본 모습입니다.

약간의 지상 오브젝트와 아군 전투기의 모습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ㅋ




아래는 ASO 레벨 에디터를 구동해본 모습입니다.

아직 별다른 기능은 없습니다. ㅎ.ㅎ

그냥 구경만 하셔요~





2011년 7월 5일 화요일

RS-232C를 이용한 파일 전송 (PC -> MSX)

MSX용 프로그램을 개발할때는 저는 주로 윈도우에서 작업을 합니다.

CP/M 에뮬을 쓰고 있습지용~

 

최종 결과물을 실제 MSX(제 터보알~)에서 테스트 하려면 아래의 시퀀스를 따르게 되는데요.

 

1. MSX에서 XCHGMMC.COM으로 SD카드 교체 상태 진입

2. MMC/SD 드라이브에서 노트북으로 해당 SD카드를 옮김

3. 원하는 파일들을 SD카드로 복사

4. SD카드를 MSX의 MMC/SD 드라이브로 옮김

 

반복 작업을 하다보면 쬐금 귀찮죠.

다행히 터보알 바로 옆에 노트북을 놓고 쓰느라, SD카드 옮길때 별로 시간이 안걸리긴 합니다...ㅎ

 

요걸 MSX와 노트북의 시리얼 포트를 이용해서, 파일을 전송하도록 해보았는데요.

 

아래 사진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윈도에서 MSX_FX를 실행시키면, MSX가 RS-232C로 연결되는 걸 기다리게 되는데요.

MSX에서는 아래처럼 FXR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파일들을 전송받아 현재 디렉토리에 생성해줍니다.



 

이제 SD카드 바꿔끼는 불편함을 좀 줄일 수 있겠습니다요..ㅋ

 

물론 115200BPS로 전송하면 거의 FDD 속도가 나오지만,

배치 파일로 한방에 전송이 되니, 실행해놓고 딴짓하고 있으면 되겠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