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추억팔이 #8편이 나왔습니다~ ㅎ.ㅎ
이전글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https://sharksym.blogspot.com/2023/07/20-1.html
https://sharksym.blogspot.com/2023/08/20-2.html
https://sharksym.blogspot.com/2023/10/20-3.html
https://sharksym.blogspot.com/2023/10/20-4-mmcsd-drive-v3.html
https://sharksym.blogspot.com/2023/11/20-5-paramsx-r.html
https://sharksym.blogspot.com/2024/01/20-6-paramsx-r-v11.html
https://sharksym.blogspot.com/2024/03/20-7-audiofactory.html
2015년 MMC/SD Drive V3로 turboR에 최적화된 디스크 기기
2016년 paraMSX-R로 Z80 명령어 패치와 가상의 슬롯 환경(머신 에뮬)
2017년 AudioFactory로 SCC-I, PSG 등의 사운드 에뮬
.
.
.
이제 2018년, 지난 3년간 만들었던 것들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모아~모아~ 새로운 기기를 만들어봅니다!
14. MMC/SD Drive V4
으~~ 글을 한참 적다가 다 지웠습니다 ㅠ.ㅠ
하고싶은 얘기를 적다보니 끝이 없네요. 책을 써야하나 싶으네요ㅋㅋ
대충 요약하면...
- 메가램은 8KB 매퍼 최대치인 2MB 용량, 16KB 매퍼 4MB롬은 서브롬으로 구동.
서브롬은 멀티롬으로 활용가능합니다.
- 저사양 MSX2 유저를 위해, V4를 기본슬롯에 꽂으면 내부 확장슬롯 및 메모리매퍼 512KB 구동.
메모리매퍼가 동작 중이더라도, 2MB의 롬을 로딩/실행가능.
- SCC 및 SCC-I 사운드는 디스크 모드와 함께 동작가능, SCC-I 128KB 전용 모드 동작 가능.
사운드 상태값을 얻을 수 있도록 구현. PAC-V 비주얼라이저에서 활용됩니다.
- Kanji ROM은 롬폰트로 사용하거나, 별도의 폰트 파일을 로딩하여 머신 에뮬로 사용.
- GameRunner II 모드에 paraMSX-R의 머신 에뮬기능 일부를 넣어서 구현.
국산 MSX1, 유럽 MSX2 등의 환경을 만들 수 있으며, 디럭스박스, 카세트 에뮬 등 가능
- DCSG 사운드칩 내장. VGMPLAY 등으로 오락실의 뿅~~뿅~ 사운드를 감상 가능ㅋ
- 8BIT PCM 내장. 일반 MSX2에서도 동영상(MV) 및 WAV 사운드 재생 가능.
- 전체적인 사용자 경험(UX)은 V3와 동일하도록 구현.
사실 V4의 내부 S/W는 V3와 전혀 다릅니다요. 언젠가 시간이 나면 설명을 해볼게요~
그리고,
M 파일 매니저를 V4 전용 프로그램으로 알고 계시는 분도 있던데...
이건 그냥 평범한 DOS2 프로그램입니다. MMC/SD랑 아무 관계없어요 ㅎ.ㅎ
마지막으로, 제가 쓰고 있는 V4 가족 사진을 올려봅니다~
요렇게 2018년이 흘러갔네요.
그럼, 다음편에서 뵙겠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