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7일 토요일

TapTapRevolution 제작 #5 - 키입력 처리


잠시 손놓고 있던 작업을 이어봅니다~ ㅎ.ㅎ


게임을 즐기려면 상하좌우 4개의 화살표 입력이 필요합니다.

키보드에서는 아래처럼 1P, 2P의 입력키를 배치합니다. 커서키는 1P 입력으로 사용됩니다.


1P는 노랑, 2P는 파랑입니다.



오리지널 MSX 패드에서는 십자버튼 및 트리거버튼1(상), 트리거버튼2(우)로 동작하구요.

MD패드 핀을 개조해서 2버튼으로 동작할 때도 동일한 십자버튼 및 B(상), C(우)로 동작합니다.

JoyMega를 쓰는 경우는 십자버튼 및 Start(좌), A(하), B(상), C(우)로 동작합니다.


참고로, 일반패드에서는 십자버튼으로 상+하 또는 좌+우 함께 누르는 것이 불가능하니까...

십자버튼과 트리거 버튼을 나눠서 사용하면 됩니다 ㅎ.ㅎ


아래는 JoyMega 사용 시 사용되는 입력 설명입니다.





화면에 스크롤되어 올라오는 노트(화살표) 타이밍과 버튼 입력에 따라 5가지 판정 표식이 나옵니다.

이건 오리지널 DDR과 동일하도록 만들었어요 -> PERFECT, GREAT, GOOD, BOO, MISS

화면 표시에는 스프라이트를 이용합니다.

참고로 PERFECT, GREAT 판정 시에는 노트(화살표)가 사라지는데, 요것도 동일하게 구현했어요.

CPU, VDP 로드가 아슬아슬하네요 ㄷㄷ



실제 동작 모습은 아래 영상으로 확인하셔요~ ㅎ.ㅎ/




그럼, 다음편에서 보아요~ ㅎ.ㅎ/


2024년 4월 12일 금요일

paraMSX-R 제작 #17 - 소소한 리뉴얼

paraMSX-R이 나온지 벌써 7년이 됐네요 ㅎ.ㅎ

살짝 리뉴얼 들어갑니다~


케이스 -> 검정색 반투명

레이블 -> 무광코팅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제가 작년부터 레이블 스티커를 '무광코팅 유포지'으로 바꿨는데, 요게 맘에 들더라구요 ㅎ.ㅎ

(반짝반짝~ 유광코팅을 좋아하셨던 분께는 위로의 말씀을...)




에뮬 모드 및 롬디스크 드라이브 동작 표시는 녹색 LED로 변경됩니다.

MMC/SD V4의 머신 에뮬(GameRunner II) 표시와 같은색입니다. LED 위치도 똑같아요!




Memory Mapper 모드 전용 LED가 추가되었습니다.

SLT-X 등의 확장슬롯에서 쓰는 분들이 꽤 있으신 걸로 알고 있는데요.

메모리매퍼 2MB로 활용하실 때 동작 LED가 혼동되지 않도록, 파란색 LED를 따로 넣었습니다.




그 외, 내부 기능은 그대로입니다. 사용법도 동일하구요.

회로가 바뀐 것 때문에 디바이스 버전은 1.2로 표시가 됩니다. 기존은 1.1이었어요.




그럼, 즐거운 주말되셔요~ ㅎ.ㅎ/


2024년 4월 11일 목요일

지난 20년 개발의 추억 #8 - MMC/SD Drive V4

월간 추억팔이 #8편이 나왔습니다~ ㅎ.ㅎ


이전글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https://sharksym.blogspot.com/2023/07/20-1.html

https://sharksym.blogspot.com/2023/08/20-2.html

https://sharksym.blogspot.com/2023/10/20-3.html

https://sharksym.blogspot.com/2023/10/20-4-mmcsd-drive-v3.html

https://sharksym.blogspot.com/2023/11/20-5-paramsx-r.html

https://sharksym.blogspot.com/2024/01/20-6-paramsx-r-v11.html

https://sharksym.blogspot.com/2024/03/20-7-audiofactory.html



2015년 MMC/SD Drive V3로 turboR에 최적화된 디스크 기기

2016년 paraMSX-R로 Z80 명령어 패치와 가상의 슬롯 환경(머신 에뮬)

2017년 AudioFactory로 SCC-I, PSG 등의 사운드 에뮬

.

.

.

이제 2018년, 지난 3년간 만들었던 것들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모아~모아~ 새로운 기기를 만들어봅니다!



14. MMC/SD Drive V4


으~~ 글을 한참 적다가 다 지웠습니다 ㅠ.ㅠ

하고싶은 얘기를 적다보니 끝이 없네요. 책을 써야하나 싶으네요ㅋㅋ



대충 요약하면...


- 메가램은 8KB 매퍼 최대치인 2MB 용량, 16KB 매퍼 4MB롬은 서브롬으로 구동.

  서브롬은 멀티롬으로 활용가능합니다.


- 저사양 MSX2 유저를 위해, V4를 기본슬롯에 꽂으면 내부 확장슬롯 및 메모리매퍼 512KB 구동.

  메모리매퍼가 동작 중이더라도, 2MB의 롬을 로딩/실행가능.


- SCC 및 SCC-I 사운드는 디스크 모드와 함께 동작가능, SCC-I 128KB 전용 모드 동작 가능.

  사운드 상태값을 얻을 수 있도록 구현. PAC-V 비주얼라이저에서 활용됩니다.


- Kanji ROM은 롬폰트로 사용하거나, 별도의 폰트 파일을 로딩하여 머신 에뮬로 사용.


- GameRunner II 모드에 paraMSX-R의 머신 에뮬기능 일부를 넣어서 구현.

  국산 MSX1, 유럽 MSX2 등의 환경을 만들 수 있으며, 디럭스박스, 카세트 에뮬 등 가능


- DCSG 사운드칩 내장. VGMPLAY 등으로 오락실의 뿅~~뿅~ 사운드를 감상 가능ㅋ


- 8BIT PCM 내장. 일반 MSX2에서도 동영상(MV) 및 WAV 사운드 재생 가능.


- 전체적인 사용자 경험(UX)은 V3와 동일하도록 구현.

  사실 V4의 내부 S/W는 V3와 전혀 다릅니다요. 언젠가 시간이 나면 설명을 해볼게요~



그리고,

M 파일 매니저를 V4 전용 프로그램으로 알고 계시는 분도 있던데...

이건 그냥 평범한 DOS2 프로그램입니다. MMC/SD랑 아무 관계없어요 ㅎ.ㅎ


마지막으로, 제가 쓰고 있는 V4 가족 사진을 올려봅니다~




요렇게 2018년이 흘러갔네요.


그럼, 다음편에서 뵙겠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