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2일 수요일

HI-TECH C 용 GRP 라이브러리 만들기 #1 - 구상

요즘 틈틈히 DOS2뱅킹 라이브러리와 함께 쓸수 있는,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만들고 있습니다.

시작이 반이니까... 50% 완성이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ㅎ.ㅎㅋ

 

라이브러리 구동 환경은,

제가 만든 DOS2 뱅킹 라이브러리가 필수이고 가능하면 2뱅크(32KB x 2)이내로 만들 생각입니다.

BIOS 내의 스크린 모드 전환 및 VDP 관련 루틴 없이 동작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최소 사양은 V9938 + VRAM 128KB 이고, V9958 기능들도 지원합니다.

 

구현은 아래 처럼 진행중입니다. 순서는 좀 바뀔수 있어요 ㅎ.ㅎ

 

1. VDP I/O

   - VDP control 레지스터 쓰기, status 레지스터 읽기

   - VRAM 읽기/쓰기

   - VRAM 페이지(16KB 단위) clear

   - 디스크, VRAM 간의 Load/Save

 

2. 비트맵 모드 (스크린 5,6,7,8)

   - 페이징

   - VRAM R/W 이용한 픽셀 그리기

   - HW 수직 스크롤(V9938)

   - HW 수평 스크롤(V9958, 1페이지, 2페이지 모드)

   - VDP 커맨드

   - 폰트

   - Circle

   - 인터레이스 모드 DRAW: Line, Box

 

3. 스프라이트

   - 스프라이트 모드2

   - 스프라이트 모드1

   - 패턴 애니메이션

 

4. 패턴맵 모드 (스크린 2,4)

   - 페이징

   - 패턴 애니메이션

   - Line, Box, Circle

   - SW 스크롤

 

5. 팔레트

   - 팔레트 애니메이션

 

6. 텍스트 패턴맵 모드 (스크린 0,1)

   - 페이징

   - 폰트

   - Line, Box (특수 문자)

 

7. 비트맵 모드 (스크린 10,11,12)

   - 2번에서 중복 기능 외...

 

 

에... 사실 처음에는 VDP 기본 라이브러리랑 게임용 라이브러리를 따로 만들까 생각도 했었는데요.

일단은 짬뽕해서 진행하고, 상황봐서 게임용은 따로 나누던지 할 생각입니다.

 

조금씩 만드는거라, 언제 완성될지는 모르겠지만, 라이브러리는 진행중 가끔 릴리즈 될 예정입니다.

 

PS. 혹시 요청사항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셔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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