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납땜을 좀 해보았습니다~
PLCC 및 DIP 타입의 플래쉬롬 다운로드할 때 사용될 카트리지입니다.
이름은 걍 "FlashBox"라고 붙였어요. (이름 만드는게 젤 어렵...ㅋ)
설계는 초간단으로 들어갑니다.
단순 뱅킹 용 플립플롭이랑 어드레스 디코더 2개로 -끝-
뱅킹 레지스터는 포트 IO로 선택됩니다. 플래쉬롬은 그냥 슬롯 메모리버스로 연결되겠구요.
아래는 대충 그려본 회로도입니다.
LS138 2개, LS273 1개만 대강 연결하면 될 것 같습니다.
플래쉬롬 두개가 보이는데, 하나는 PLCC 소켓으로 연결할거구요. 나머지는 DIP 소켓입니다.
작업을 하려면 보드가 있어야겠죠?
MSX 용 만능기판은 파는 사람이 없고...흠...
예전엔 IBM PC용으로 판매되는 ISA 만능기판을 좀 썼는데, 요즘엔 이것도 구하는게 불가능하네요.
잠시 고민하다가 걍 이글캐드로 그려서 보드 몇장 떴습니다. (목마른 사슴이 우물을 찾아~ㅋ)
아래 사진 보시면 눈치채셨겠지만, 구멍 뚫린 부분은 코나미 케이스에 맞게 되어있습니다.
세로는 약간 길게 해서 오버리치님 케이스에 들어가는 사이즈로 만들었습니다.
윗부분 초록색 이빨(?)처럼 보이는 부분은, 시리얼 포트 같은 DSUB 커넥터 연결하려고 넣었어요.
(캐드 마스크 설정 잘못해서 초록페인트도 도배가 ㅡ,.ㅡ)
물론 FlashBox에서 쓰이진 않겠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바느질 납땜에 돌입합니다.
이것도 몇년만에 해보니, 시간이 많이 걸리네요.
(나이가 드니, 눈도 침침하고 ㅡ.ㅡㅋ)
선 몇개 연결하고 사진 한번 찰칵~
뒷면입니다.
참고로 노란색은 5V, 검정색은 GND, 파랑색은 신호선입니다.
SLTSL On/Off를 위한 스위치를 달아야합니다.
윗부분 이빨(?) 새개를 살짝 벗겼어요. (금니가 됐군요~ ㅋ)
아래는 완성된 모습입니다.
회로도 그릴 땐, 선연결 몇개 없을 것 같더니... 이거 작업도 좀 귀찮네요.
미리 구워놓은 W29C040 꽂아서 게임롬(32KB) 실행되는지 확인도 했습니다.
요건 뒷면이요~
아래는 테스트에 사용했던 베이직 프로그램입니다.
단순히 뱅크 설정만 하고 리셋하는 것 밖에 없어요.
플래쉬롬 내용은 32KB짜리 롬 x 16개 붙여서 저장했습니다. (총 512KB)
게임 16개 각각 동작하는 걸보니, 보드는 이상이 없군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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