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31일 목요일

paraMSX-R 제작 #1 - 구상

paraMSX라고 들어보셨나요? 개발 중단된지 오래된ㅋ 윈도 용 MSX 에뮬레이터인데요.

이걸 실기에서 돌아가도록 만들면 어떨까? 망상을 해봅니다.


일단 망상에 앞서 이름부터 대충 붙여보았어요.

"paraMSX-R"

여기서 R은 레알의 R입니다요~ㅋ



이제 망상 설명 들어갑니다!


paraMSX-R는 무엇인가?

실기에서 다른 MSX 머신을 흉내내주는 카트리지입니다.

내부적으로는 CPLD와 대용량의 SRAM으로 구성이 됩니다.


어떤식으로 사용이 되나요?

내가 쓰는 실기는 파나소닉 A1WSX 이지만, 대우 X-II를 구동하고 싶다??

이럴때 실기 본체를 X-II처럼 보이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럼, MSX의 내부는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


1. CPU


MSX의 Z80 에뮬레이터를 SW로 구현한다면, turboR CPU로도 불가능하겠죠?

turboR R800 속도가 50배정도 빠르다면 한번 해볼만할까요? ㅎ.ㅎ

그냥 본체의 CPU를 그대로 쓰기로 합니다.

응? 그럼 본체에 붙어있는 주변장치들은 어떻게 되나요?

걔네들은 끌수도 없는데 그럼 뭘 에뮬레이션 한다는 얘기일까요? ㅋ

자세한건 2부에서...ㅎ.ㅎ


2. SLOT


MSX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겠군요.

슬롯은 paraMSX-R 카트리지 내부에 구현됩니다.

기본 슬롯 4개가 존재하구요. 슬롯0, 슬롯3은 확장슬롯으로 선택가능합니다.

결국 아래처럼 되겠죠?


# 최소 사양

슬롯0 (기본) - 롬 에뮬

슬롯1 (기본) - 카트리지 슬롯

슬롯2 (기본) - 카트리지 슬롯 or 롬 에뮬

슬롯3 (기본) - 롬 에뮬 or 카트리지 슬롯


# 최대 사양

슬롯0 (확장) - 롬 에뮬

슬롯1 (기본) - 카트리지 슬롯

슬롯2 (기본) - 카트리지 슬롯 or 롬 에뮬

슬롯3 (확장) - 롬 에뮬


여기서 롬 에뮬 영역은 MAIN/EXT BIOS, FM BIOS, Virtual DISK ROM 등이 탑재됩니다.

각 슬롯은 64KB SRAM으로 구현되니까 용량을 계산해보면...

메모리 64KB x (4 + 1 + 1 + 4) = 640KB가 필요하군요!

음... 확장슬롯 2개 정도는 CPLD 용량을 많이 먹지않으니 괜찮겠죠? ㅎ.ㅎ


3. PPI


8255 PPI는 MSX의 기본 슬롯, 키보드, 카세트 출력, 1BIT 사운드, CAPS LED를 구동합니다.

실기에서 paraMSX-R이 동작하려면 최소한 키보드는 공유가 되어야겠지요?

그냥 포트 A9H, AAH, ABH에 연결되는 것들은 모두 본체의 PPI를 사용합시다~ㅋ

슬롯 처리 용 포트 A8H은 본체 대신, paraMSX-R의 슬롯 동작이 되어야겠지요?

그렇게 하자구요! 근데 어떻게??

자세한건 2부에서...ㅎ.ㅎ


4. VDP


MSX의 VDP는 디스플레이와 타이머 용도로 사용됩니다.

이걸 외부 HW로 구현하려면 진짜 VDP 칩을 달던가 FPGA로 구현해야겠죠?

그래서 걍 본체의 VDP를 씁니다.

어허... 그럼 MSX2 실기에서는 V9958 에뮬이 안되겠네요? 맞습니다요ㅋ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요? MSX2+를 사면 됩니다. ㅎ.ㅎ

결국 paraMSX-R을 쓰더라도, 실기보다 높은 사양의 VDP 처리는 불가능합니다.


5. PSG


MSX의 PSG는 구형파/노이즈 사운드를 출력하지만, 한가지 기능이 더있죠?

AY8910에 붙어있는 GPIO를 통해 조이스틱/마우스 및 카세트 입력, KANA/한글 LED를 구동합니다.

그냥 본체 PSG 그대로 사용합니다.

MSX 버전 상관없이 동일한 H/W니까 안전하게(?) 쓸 수 있겠습니다요~ ㅎ.ㅎ


6. OPLL


MSX-MUSIC YM2413 칩입니다. 이건 당연히 본체 내부의 칩을 공유하는게 도리겠죠?

아... 그럼 FM 팩 BIOS(64KB)를 로딩하더라도, 아이큐2000에서는 FM 사운드가 안나겠네요???

빙고~ ㅎ.ㅎb


7. RTC


MSX2 이상부터 표준으로 들어가는 리얼타임 클럭 칩입니다.

약간의 메모리 공간이 있어서, 게임 세이브 혹은 부트 패스워드 등으로 쓰이고 있어요.

이건 크기가 작으니 메모리 부분만 CPLD로 구현해서 넣습니다.

본체 RTC를 공유하게되면, paraMSX-R 데이터랑 섞여서 엉망되겠죠? ㅋ


8. System Flag


보통 F4 레지스터로 불리는 놈입니다. 본체가 SW 리셋되는지 확인하기 위한 1BIT 레지스터지요.

간단하니까 CPLD에 구겨넣습니다.


9. KANJI 및 한글/한자 폰트


일제 MSX2에는 JIS1(128KB) 또는 JIS2(256KB) 롬으로 만들어진 폰트 IO가 들어가있구요.

대우 X-II에는 한글/한자 롬(256KB)으로 구성된 폰트 IO가 들어있습니다.

아이큐1000/2000에는 아무것도 없어요~ㅋ

이건 CPLD로 구현해서 넣습니다. 


10. 메모리 Mapper


최소 64KB에서 최대 256KB 용량의 메모리 매퍼 1개가 들어갑니다.

메인 매퍼니까 S/W 호환성을 위해, 레지스터 Read 기능이 있어야겠네요.

아...CPLD 용량이 약간 걱정됩니다~ㅋ


11. FM-PAC (OPLL 없음)


OPLL 없는 FM-PAC을 구현합니다.

FM BIOS만으로도 게임하는데엔 문제가 없겠지만, FM-PAC의 SRAM 세이브가 되면 더 좋겠죠? ㅎ.ㅎ

OPLL 칩은 안넣을꺼니까, MSX-MUSIC 내장이 아닌 본체에서는 소리는 안나겠습니다요!

CPLD 용량이 딸리게되면 구현 제외 1순위!!


12. 메가램 팩


머신 에뮬은 해놨는데, 게임팩 에뮬도 있어야겠지요?

SCC 등의 사운드 칩을 넣으면 돈 아까울 것 같구요 ㅋ

재미나 램카드 정도의 단순 8K/16K 매퍼로 구현합니다.

그냥 재미나 디럭스카드(256KB) 클론이라고 보셔도 되겠네요.



망상은 여기까지입니다

글이 너무 길어지면 재미없으니, 망상 2편에서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MSX 생활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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