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초 VGMPlay의 새버전이 릴리스 된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정식버전이 나오면 MMC/SD V4의 사운드 코드를 추가하려했는데...
아직도 릴리스 소식이 없네요. ㅎ.ㅎㅋ
일단 현재 최신코드 기준으로 커밋을 만들어서 올렸습니다.
repo는 github에 별도로 만들었어요.
https://github.com/sharksym/vgmplay-sharksym
원제작자의 vgmplay-msx는 bitbucket에 코드가 있습니다. 참고하시구요.
https://bitbucket.org/grauw/vgmplay-msx/src/default/
VGMPlay 1.2 이후로 많이 바뀌었습니다.
특히 Franky의 사운드 카트리지의 디텍션이 따로 구현되어있어서,
bitbucket의 최신 코드로는 MMC/SD V4의 DCSG를 쓸 수가 없게되어 있습니다. ㅎ.ㅎ;
DCSG 사운드도 TI SN76489 칩과 SEGA VDP에 내장된 사운드를 구분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요.
아시다시피 MMC/SD V4는 TI SN76489 칩이 들어있습니다.
MMC/SD V4 지원되는 코드로 빌드하면, 아래처럼 DCSG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SEGA VDP 사운드 재생 모습 (MMC/SD V4 한개 사용)
SN76489 x 2개 사운드 재생 모습 (MMC/SD V4 두개 사용)
그리고 최신버전의 VGMPlay에서는 DCSG 사운드를 MSX의 PSG로 에뮬레이션하는 코드가 들어있습니다.
만약 MMC/SD V4가 하나뿐이라면, 듀얼 DCSG 사운드의 경우 아래처럼 구동됩니다.
혹시 궁금한 부분 있으시면 댓글 주세요~ ㅎ.ㅎ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