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11일 토요일

WAU 제작 #10 - Serial BIOS

일반적으로 MSX에서 처리속도와 멀티 I/O가 필요한 곳은 Memory mapped I/O를 주로 쓰고,

I/O 접근 편의성이 더 중요한 곳은 I/O Port를 씁니다.


WAU는 SPI, UART 등 모든 I/O에서 Port mapped I/O를 사용합니다.

MP3 모듈, Wi-Fi, UART를 동시에 활용하는 등의 여러가지 상황에서 편하게 쓰기 위함이 목적이죠.

뭐, 조금 아쉬운 거라면 Z80에는 port to port 전송명령어가 없다는 것 정도네요.

port to mem, mem to port 명령어 두개로 처리해야되지만, 어차피 주변장치(SPI, UART)가 느려서 딱히 손해는 없습니다요! ㅎ.ㅎ


WAU의 Serial BIOS는 ASCII MSX-SERIAL232 BIOS v1.0과 호환됩니다.

참고로 BIOS v1.0은 I/O Port를 사용하구요. v2.0은 Memory mapped I/O를 사용하니까 시리얼 카트리지를 여러개 꽂을 수 있어요.


오리지널 BIOS의 Baudrate는 19200 이하에서 설정하도록 되어있는데요.

WAU는 921600bps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프로토콜도 START 1bit + DATA 8bits + NO PARITY(0bit) + STOP 1bit 으로 고정되어있어요 ㅎ.ㅎ

참고로, COMINI 등의 초기화 명령으로 파라미터를 바꾸더라도 무시됩니다~~ 유후~~


PC와 MSX를 연결 시, 921600bps 및 H/W Flow control (RTS/CTS)을 사용해야합니다.

아래는 제가 주로쓰는 테라텀의 포트 설정입니다.




그럼, 테라텀으로 간단한 BASIC 로딩을 해보아요~

MSX쪽에서는 LOAD"COM:" 명령으로 로딩을 해줍니다.

참고로 COM:은 시리얼 디바이스 이름이구요. 여러개 있을 때에는 COM1, COM2 이런식으로 할당됩니다.

WAU는 멀티 카트리지를 지원하지 않으니까, 그냥 COM만 쓰시면 되겠어요!



PC쪽 터미널에서는 원하는 파일(TUTOR_F.BAS)을 바이너리 전송모드로 전달합니다.

테라텀에서는 파일을 드래그 & 드랍해주면 아래처럼 전송 메뉴가 뜹니다.



전송이 완료되면, LIST 명령으로 소스를 확인해보아요.



실행해보니 아래처럼 잘 나오네요 ㅎ.ㅎ



그 외 COM 디바이스의 OPEN, READ, WRITE 루틴으로 BASIC 프로그램에서 활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쓰실 분은 거의 없겠지만요... 저도 물론이구요ㅋㅋ)



Serial BIOS에는 간이 터미널도 내장되어있습니다.

BASIC에서 CALL COMTERM 명령으로 실행합니다.


아래는 윈도의 터미널에서 'Hello MSX!'를 입력하고,

MSX의 COMTERM에서 'Hello Windows!'를 입력한 모습입니다.



여담이지만, COMTERM 프로그램은 KANJI 스크린 및 폰트팩의 한글 ANSI 스크린에서는 오동작합니다.

이게 초기 MSX1 시절에 나온 구닥다리 프로그램이라서 그런지, 호환성이 안좋은 것 같더라구요.

음, 그러니까 COMTERM으로 한글 채팅이라도 해보실 분들은 미리 포기하시는 편이... ㅎ.ㅎ;


제가 언젠가는 한글 터미널을 만들게(?) 되겠지만,

아직까지는 쓸 곳이 없어서 개발 우선순위에서는 한참 밑에 뒀습니다. 흐흐...



그럼, 다음편에서 이어집니다...


WAU 제작 #9 - USB-UART

구닥다리 PC에서 가장 유명한 시리얼 인터페이스라면? RS-232C가 먼저 생각나는데요.

이젠 MSX에서 RS-232C를 활용할 주변기기도 별로 없군요.

생각해보니, 최근 십여년은 윈도 PC와 파일을 주고 받는 용도로만 쓴 것 같네요 ㅎ.ㅎ


아래는 예전에 자작해서 쓰던 RS-232C 카트리지입니다.



WAU에서는 RS-232C 대신 USB-UART를 쓰는 것으로 정했습니다.

PC와 MSX를 연결하는 용도로만 쓸 수 있겠습니다!

USB-C 타입이니 참고하시구요.

(근데 그거 아시나요? 이미 USB가 나온지 30년 됐다는 사실ㅋ)


WAU 카트리지 오른쪽에 USB 포트가 있습니다.




UART Baudrate는 115k, 230k, 460k, 921k로 사용가능합니다.

기본설정은 921kbps이구요.


참고로 보드의 CPLD에는 UART와 SPI 컨트롤러가 들어있습니다.

UART는 Wi-Fi 모듈 및 USB-UART 모듈과 연결이 되구요.

SPI는 MP3 모듈과 직결되어있습니다.


UART 컨트롤러에는 패스쓰루(passthrough) 기능이 있습니다.

통상적으로는 Wi-Fi 모듈과 MSX가 연결되고, USB-UART 모듈도 MSX랑 연결되지만...

Wi-Fi 모듈과 USB-UART를 연결해서 PC에서 Wi-Fi 모듈을 컨트롤 할 수도 있구요.

Wi-Fi 모듈과 MSX가 연결 중일 때, Wi-Fi의 출력을 USB-UART로 빼서 모니터링도 가능합니다.

흐~~ 사실 이건 디버깅 목적이에요 ㅎ.ㅎ



그럼, 다시 MSX와 USB-UART 연결의 주용도로 넘어옵니다.

이렇게 연결이 되겠죠?

MSX <-> WAU (USB-UART) <-> PC


UART 921kbps 속도라면 90KB/s 정도의 전송이 가능하니까, PC의 자원을 끌어다쓰는 용도로 써도 괜찮습니다.

근데 이미 Wi-Fi도 있는데, 굳이 USB 케이블 연결해서 쓰실 분이 얼마나될까 싶긴 합니다만,

아무래도 UART를 쓰는 프로그램(PC 및 MSX)을 만드는 게 더 쉽겠죠.

(심심하실 때 SW개발도 해보세요. 잼납니다요~)


일단은 이미 만들어진 파일 전송 기능을 봅시다.

제 경우는,

- 윈도에서 MSX 프로그램을 개발 후 MSX로 전송

- BAT, ROM파일 등의 사이즈 작은 파일들을 MSX로 전송

시 사용합니다.


전송용 툴은 윈도용 콘솔 프로그램이구요. 이름은 MSX_FX입니다.

저는 윈도의 '보내기(SendTo)' 메뉴에 등록해서 쓰고 있습니다. 이게 젤 편하죠.


아래는 윈도에서 M 파일매니저의 파일들을 MSX로 보내는 모습입니다.




MSX에서는 WAU /RX 명령으로 아래처럼 주르륵~ 파일들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편에서 이어집니다...


2025년 1월 6일 월요일

소스없이 네오지오로 포팅된 시노비

사에바료님의 엑스에서 봤는데, 재밌는 프로젝트 같아서 소개해보아요~ ㅎ.ㅎ


아케이드용 시노비 게임은 세가의 시스템16 기판으로 구동됩니다.

이걸 비슷한 H/W 사양인 네오지오로 포팅한 것인데요.


두 시스템을 비교해보면...

시스템16 -> CPU(68K 10MHz + Z80 4MHz) + 비디오(320 x 224) + 오디오(YM2151 + ADPCM)

네오지오 -> CPU(68K 12MHz + Z80 4MHz) + 비디오(320 x 224) + 오디오(YM2610)

으로 구성됩니다.


참고로 YM2610은 ADPCM-A 6채널 + ADPCM-B 1채널 출력이 들어있어요.

시스템16의 ADPCM은 3채널입니다.


스펙만 보면, 네오지오쪽이 약간 고성능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시노비의 코드를 디스어셈해서 비디오/오디오를 네오지오로 구현한 프로젝트가 만들어졌네요.

아래는 제작자의 홈페이지입니다.

https://h0ffman.itch.io/shinobi-neogeo


원문을 조금 긁어보면 이렇습니다.


This port was made by disassembling the arcade back into source code which ensure all gameplay logic is exactly like the original game.


Features

- Compatible with all NeoGeo systems - MVS/AES/CD

- Arcade dip switch settings ported to software dips

- Additional setting to allow continue on Mission 5 ( for that 1CC training )

- Additional cheats setting



실제 동작 모습은 아래 영상으로 구경하셔요~


이 프로젝트를 보면서 좀 흥분했던 이유가...

제가 2년전에 Ponpoko Remake를 만들었던 게 떠올랐기 때문이에요!

https://sharksym.blogspot.com/2023/09/ponpoko-remake-2.html


아케이드 너구리는 CPU가 Z80 3MHz인데 MSX는 3.58MHz죠.

MSX의 약간 넘치는 CPU 파워로 MSX의 비디오, 오디오를 구현해서 돌렸던 거랑 꽤 비슷합니다.

물론 시노비쪽이 그래픽, 사운드 처리하려면 훨 힘들었겠지만요 ㅎ.ㅎ


간만에 재밌는 프로젝트를 보게되서 즐거웠습니다요.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