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26일 일요일

MMC/SD Drive V3/V4 - BIOS & Tool v5.74

Download: 20240526_MMCSD_Drive_V3_V4_BIOS_Tool_v574_1.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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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C/SD Drive(tm) V3/V4 - BIOS & Tool

    By Yeongman Seo <sharksym@hite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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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IOS & Tool v5.74 ]


- GameRunner


  ROM파일 로딩 시, JoyMega 패치 가능

  -> '/J' 옵션으로 3버튼 및 6버튼 MD패드 사용


     포트1의 버튼맵입니다.

     MD MODE  = KeyBoard STOP

     MD START = KeyBoard F1

     MD X     = KeyBoard F2

     MD Y     = KeyBoard F3

     MD Z     = KeyBoard F4

     MD C     = KeyBoard F5

     MD A     = JoyStick A button

     MD B     = JoyStick B button


     포트2는 방향, A, B 버튼만 사용가능합니다.



[ 업데이트 가이드 ]


1. MMCSD.COM, MMCSD.OVL 두개 파일을 SD카드에 복사.

   기존 파일을 덮어쓰면 됩니다.(예:UTILS 디렉토리)


2. MMCSD574.ROM 파일을 SD카드 루트에 복사.


3. MSX-DOS2 부팅 후 명령창에서 아래처럼 입력.

   A:\>MMCSD MMCSD574.ROM


4. 다운로드 완료 후 리턴키 눌러서 재부팅.


5. 끝


2024년 5월 24일 금요일

TapTapRevolution 제작 #6 - 점수판 처리

지난번에는 키입력과 노트 판정이 완료되었는데요.

이제 스코어 및 체력 게이지(?)를 넣어보아요~


현재 문자 표시를 위한 폰트는 일반적인 1BPP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이 폰트는 그대로 둔 상태에서, 점수판에서만 쓰일 숫자 폰트(2컬러 비트맵)를 추가해봤습니다.




점수 아래에는 체력 게이지가 박자에 맞춰 꿀렁~꿀렁~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래픽은 미리 다른 페이지에 그려둔 상태이구요, 타이밍에 맞춰 수직스크롤을 바꿔서 애니메이션 처리를 합니다.




이 게이지 부분을 짧게 또는 길게 보이도록 만들어야하는데요.

상황에 따라 매번 비트맵을 복사하게 되면 부하(CPU/VDP 로드)가 늘어날테니,

반대로 이미 최대치로 그려진 비트맵을 검정색 스프라이트로 덮어서 가려주는 처리로 해결합니다.


각 게이지는 가로폭이 96픽셀을 차지합니다.

만약 스프라이트의 확대 기능을 사용하면 16x16 스프라이트 한개로 가로 32x32 크기만큼 가려줄 수 있겠죠?

1P쪽 게이지에 검정 스프라이트 3개, 2P쪽에도 3개 사용합니다.

총 스프라이트 6개로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ㅎ.ㅎ/



그럼, 실제 동작은 영상으로 확인해보시죠!

곡 전반부는 1P 입력으로 플레이했구요. 곡 후반부는 2P 입력으로 플레이했습니다.

1P, 2P의 스코어 및 체력 게이지가 바뀌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그럼, 다음편에서 보아요~ ㅎ.ㅎ/


2024년 5월 18일 토요일

paraMSX-R 리뉴얼 버전(v1.2) 방출 완료

2차로 제작된 paraMSX-R입니다. 리뉴얼된 v1.2 보드가 사용되었습니다.

이제 엔딩이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