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공개된 키티야님의 환영도시 한글패치 버전은,
시스템의 Kanji 롬을 교체해서 한글을 표시하는 방식으로 구현이 되어있습니다.
에뮬레이터에서는 Kanji 롬교체를 쉽게 할 수 있어서 이런식으로 구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문제는 실기의 Kanji 롬을 교체하는 방법인데요 ㅎ.ㅎㅋ
원래 기기 표준에서는 시스템에 내장된 기기를 OFF하고 외부 기기를 ON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요게 포트 F5H에 할당된 System Switch 기능이죠.
Kanji 폰트 I/O도 교체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있지만,
turboR 기종에는 이부분 설계문제로 제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이건 제가 여러번 언급했던 얘기니까 자세한건 게시판 검색해보시구요.
본론으로 넘어갑니다요~ ㅎ.ㅎ
MMC/SD V4에는 GameRunner II로 Kanji I/O를 우회해서 외부(V4 내장) 폰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근데 '환영도시 한글패치판'에서는 이 기능을 쓸 수가 없습니다.
GameRunner II의 I/O 우회 기능을 쓰려면, CPU를 Z80 노말 모드로 구동해야하는데요.
환영도시는 turboR 고속모드 전용이라는거죠! ㅎ.ㅎ
결국 I/O 우회는 불가능하니, 다른 방법이 필요하게됩니다.
그냥 원본 S/W의 폰트 처리부분을 패치해서 V4 Kanji를 구동하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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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요약해서 다시 적어보면요 ㅎ.ㅎ
1. 환영도시 한글패치판은 Kanji 롬을 바꿔서 실행함
2. turboR은 내장된 Kanji 롬을 바꾸는게 쉽지않음
3. V4의 Kanji RAM Font에 한글패치용 Kanji 롬을 로딩할 수 있음
4. V4의 Kanji I/O포트는 GameRunner II의 I/O 우회기능으로 구동됨
5. GameRunner II는 turboR 고속모드에서 구동불가
6. GameRunner II의 I/O 우회를 S/W로 구현함 -> 환영도시 코드를 패치
실행하는 방법은 GameRunner II의 Kanji 폰트파일 로딩과 똑같습니다.
Kanji 롬파일의 이름을 DSK 이미지 파일과 같은 이름으로 바꾸고 확장자는 KNJ로 해주는거욤.
예) I-CITY_K.DSK, I-CITY_K.KNJ
실행하면 아래처럼 로딩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그럼, 한글이 잘 나오는지 영상으로 확인하시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