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 MSX2 기본 사양(물론 VRAM은 128KB)이라, 사운드도 그냥 PSG만 사용합니다.
CPU 여유가 되면 FM도 넣어볼까 생각은 해봤었는데, 그래픽 때문에 좀 불가능할 것 같네요
BGM과 효과음도 모두 PSG만 사용하니까, 효과음 출력 시 BGM 한채널이 MUTE되는 걸 볼 수 있겠습니다!
먼저 타이틀에 쓰일 곡으로 '드뷔시 달빛'을 템포를 약간 올려서 넣었구요.
게임 메인 BGM은 '라데츠키 행진곡'입니다.
제목은 기억 못하더라도(제가 그랬...ㅋ) 곡 자체는 귀에 익으실 겁니다요 ㅎ.ㅎ
사운드 루틴은 VDP의 스캔라인 인터럽트를 활용합니다.
아무래도 V블랭크 구간에서는 그래픽 작업때문에 CPU가 바빠서 사운드 타이밍을 밀었습니다~
아래는 CPU로드 그래픽을 켠 상태이니, 참고하세요.
색칠된 스캔라인 개수가 CPU로드를 나타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운드는 한 프레임 출력의 절반쯤에서 처리되고 있어요.
사운드는 딱히 설명할 부분이 없네요. 으흠...
그냥 영상으로 구경하시죠~ ㅎ.ㅎ/
그럼, 다음 편에서 뵈어요~ ㅎ.ㅎ/
댓글 없음:
댓글 쓰기